‘녹색 구매’ 늘려 환경오염 줄인다
박은호 기자
수정 2006-04-17 00:00
입력 2006-04-17 00:00
환경부와 기업의 구매·환경담당 임원들은 이 자리에서 ▲기업체의 녹색구매 계획 및 실적의 체계적 관리 ▲소모품 위주에서 원료 및 부품으로 녹색구매를 확대 ▲친환경상품 구매 표준 가이드라인 개발·보급 ▲친환경상품 관련 정보 제공 등을 적극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선 녹색구매 우수기업에 대한 사례 발표도 있었다.
포스코의 경우 지난해 환경마크 등이 부착된 친환경상품 구매액은 817억원으로 목표(484억원) 대비 69%를 초과 달성했다. 올해 구매 목표액도 전년 실적보다 17%가량 증가한 956억원으로 늘려 잡았다. 포스코는 이를 위해 “그동안 1500여개 품목을 녹색구매 대상으로 지정해 오다 최근 1만 7000여개 품목으로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엔 ▲친환경 물품의 우선구매 및 구매실적 공개 ▲물품 공급사 및 자재에 대한 친환경성 평가 ▲친환경 물품은 10% 더 비싸도 우선구매하는 ‘가격선호제’ 도입 등 ‘친환경 구매 가이드라인’도 제정, 시행해 오고 있다.
유한킴벌리도 녹색구매 현황 사례를 발표했다. 소모품뿐만 아니라 친환경 펄프 등 원재료에 대해서도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상품 구매를 대폭 늘려 지난해 총 구매금액 가운데 54%를 녹색구매로 조달했다. 유한킴벌리는 “친환경 원재료 구매 비율을 앞으로 더욱 증가시키는 것 등을 골자로 한 ‘녹색구매 가이드라인’을 올 상반기중 제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 30개 기업의 연간 매출액은 약 266조원에 이른다. 환경부 김상배 환경경제과장은 “이들 기업이 매출액의 3%가량 되는 소모품류만 친환경상품으로 구매하더라도 연간 7조∼8조원의 친환경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포스코 등 30개 기업 대표들과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친환경상품의 우선 구매·사용을 위한 사내 규정 정비 ▲환경성이 우수한 원료·부품의 조달 및 사용 ▲친환경 협력업체 지원 ▲친환경상품의 개발과 생산·판매·구매실적 공표 등을 골자로 한 ‘산업계 녹색구매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었다.
박은호기자 unopark@seoul.co.kr
2006-04-1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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