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탐사보도-고학력시대의 그늘] 13·14세 늦깎이 초등생 남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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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종 기자
수정 2006-02-21 00:00
입력 2006-02-21 00:00
충남 천안시 C초등학교를 졸업하는 장경희(가명·14·여) 경태(가명·13) 남매는 지난해 3월 처음으로 정규 교육과정에 발을 내디뎠다. 도박 빚으로 신용불량자가 된 아버지를 따라 수차례 거주지를 옮긴 탓에 6년 동안 의무교육을 받지 못했다. 이들 자매는 주민등록조차 말소돼 무적(無籍) 상태를 지속하다 2004년 초 동사무소에 재등록을 했다. 하지만 뒤늦게 의무교육을 받으려고 시도하는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경희양은 자신의 나이보다 1년 늦은 6학년에 편입했으며 경태군은 자신의 나이에 맞는 학년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들 남매의 학력수준은 초등학교 6학년을 맞추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아버지가 직장에 나간 뒤 학교에 다니지 않았던 장씨 남매는 PC방이나 동네 골목길을 전전했다.6년 동안 한두달 정도 학습지를 통해 한글과 구구단을 가까스로 깨우쳤을 뿐이다.2004년 지인의 도움으로 지역 공부방에 등록한 뒤 1년 정도 수업을 받았지만 6년의 공백을 채울 수는 없었다.

장씨 남매를 지도한 공부방 교사 김정아(36·여)씨는 “처음에는 또래 집단과 어울리지 못해 사회성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으며 언어 표현력도 공격적이었다.”고 말했다. 세탁일을 하던 남매의 아버지 장태수(가명)씨도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무학자(無學者)였다. 장씨는 아이들이 자신처럼 기술을 배우면 생활에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했다. 이혼으로 가정도 해체됐다. 이들 남매는 방치될 수밖에 없었다.

서울에서 이리저리 거처를 옮기던 장씨는 2003년 천안에 정착했다. 지인이 아이들을 안타깝게 여겨 공부방에 보내라고 했으나 장씨는 달가워하지 않았다. 공부방 교사들의 설득이 이어졌다. 또 교사들은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백방으로 알아봤다. 해당 교육청에서는 “선례가 없다.”면서 편입시키는 것을 꺼렸다.

교사 김씨는 “평범하게 졸업장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은 인생에서 크게 상처를 받을 수 있다.”면서 “짧은 기간이라도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아이들이 자신감을 되찾아야 했다.”고 말했다.



공부방 교사들은 아이들의 검정고시를 준비했으나 1년에 단 한 차례 치르는 중입 검정고시 시험날짜는 이미 지났다. 경태군은 당시 만 12세를 넘지 못해 자격 대상에서 제외됐다. 교사들은 다시 해당 교육청의 문을 두드렸다.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이들 남매를 받아들이겠다는 초등학교 교장을 만날 수 있었다. 이들 남매는 방과후 지역 아동센터에서 보충수업을 받고 있으며 인근 중학교에 배정받았다.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려고 노력하지만 학업 성적은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유종기자 bell@seoul.co.kr
2006-02-2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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