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을 드리는 자녀와 받는 부모 모두 현금을 첫째로 꼽았다. 취향이 분명한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현금을 받아 직접 필요한 물건을 사고 싶어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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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버이날 카네이션 판매량 감소 어버이날을 하루 앞둔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 화훼공판장 지하 꽃 상가에 카네이션이 진열돼 있다. 2017.5.7 연합뉴스
SK플래닛 M&C 부문은 셀프서베이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성인 남녀 1848명을 대상으로 올해 어버이날 계획이 무엇인지 중복으로 선택한 결과 응답자의 62.4%가 용돈을 드리겠다고 답했다고 8일 밝혔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겠다는 응답자는 절반(52%) 정도였고 4명 중 1명은 선물(23%)을 챙겨드리겠다고 말했다.
현금을 선호하는 경향은 부모들에게서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50세 이상 남녀 890명에게 어버이날 받고 싶은 선물을 하나만 골라달라는 질문에 대해 남녀 모두 ‘현금’(남성 38.1%·여성 48.6%)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고 싶다는 대답이 2위(남성 26.3%·여성 17.1%)였고 여행을 가고 싶다는 응답은 3위(남녀 모두 9.4%)를 차지했다.
1년간 언제 가장 많이 부모님 선물을 챙기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셜분석 시스템 ‘빈즈 3.0’을 이용해 지난해 4월부터 올 4월까지 블로그, 카페, 뉴스, 커뮤니티 내 부모님 선물 관련 버즈량(언급량)을 집계한 결과 어머니 선물은 12월(5만 1681건), 아버지 선물은 2월(3만 2217건)에 버즈량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