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바이오 복제약 ‘램시마’ 20조원 규모 美 시장 뚫었다
수정 2016-04-07 02:04
입력 2016-04-07 01:56
FDA 승인… “年 2조원 매출” 김형기 대표 “10년내 매출 10조”
김형기 셀트리온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램시마의 유럽 매출액까지 포함하면 단일 품목으로 최대 3조원의 매출도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램시마는 류머티즘 관절염을 비롯해 강직성척추염, 성인궤양성대장염, 건선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의약품이다. 특허가 만료된 존슨앤드존슨의 ‘레미케이드’를 복제했다. 램시마는 레미케이드와 같은 원료로 동일한 효능을 내면서 가격이 20~30% 정도 저렴한 게 특징이다.
오리지널 의약품 레미케이드의 2014년 미국 매출액은 약 5조 2000억원에 달한다. 세계시장에서는 약 12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상위 개념인 ‘TNF 알파 억제제’로 시야를 넓히면 관련 의약품의 미국 시장 규모가 약 20조원에 이른다면서 램시마가 이 시장의 10%를 잠식한다면 2조원 매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램시마의 미국 내 마케팅은 화이자가 맡는다. 미국 내 상품명은 ‘인플렉트라’다. 이르면 올 3분기부터 실제 판매가 시작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현재 개발 중인 바이오복제약까지 개발을 마치면 10년 이내에 글로벌 매출 10조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 5∼10년간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고 이후에는 신약 개발에 뛰어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은 현재 독감 치료제와 ‘스마트폭탄’ 항암 치료제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4-07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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