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가꾸는 남자… 그루밍족, 유통업계 ‘큰손’
수정 2013-12-17 00:12
입력 2013-12-17 00:00
“자기관리 중요” 사회 분위기 남성패션·화장품 매출 급증
증권회사에 다니는 김모(35)씨는 최근 점심시간을 이용해 쇼핑을 한다.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몰에서 이른 점심을 먹은 뒤 자라 등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 매장을 돌며 셔츠와 스웨터, 신상 구두를 고르는 재미에 빠졌다. 29개 의류 브랜드가 입점한 IFC몰에는 고액 연봉으로 구매력을 갖춘 금융가 남성 고객이 몰리면서 7개 남성 전문 브랜드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15% 이상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제공
16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남성 패션은 2년 전부터 여성 패션 성장률을 넘어섰다. 본격적인 불황이 닥치기 전인 2010년만 해도 남성 패션의 매출 증가율은 전년 대비 16.2%로 여성 패션(20.8%)에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이듬해 남성 대 여성 매출 증가율은 8.4% 대 6.8%로 역전됐다. 지난해에는 남성 9.3%, 여성 4.1%로 매출 증가율 격차가 2배 이상 벌어졌다. 올해도 비슷한 추세다.
롯데백화점은 2010년 전체 매출의 23%를 차지했던 남성 고객이 올해 26%로 3% 포인트 증가했다. 최근 겨울 정기 세일에서는 본점에서 남성만을 위한 ‘옴므 축제’를 열었는데 이 기간 남성 패션 매출이 지난해보다 21%나 늘었다. 이 백화점의 평균 매출 증가율인 10.2%의 2배이며 12% 증가한 여성 패션마저 압도했다.
유통업계는 남성 고객이 큰손으로 주목받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본다.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경제력을 갖춘 남성들이 집을 사거나 생활비를 쓰는 대신 자신을 가꾸는 데 지출할 여력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외모에 신경 쓰는 남성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으로 여기는, 달라진 사회 분위기도 영향을 미쳤다.
또 실용적인 비즈니스 캐주얼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정장 위아래 한 벌’이면 끝나던 남성 패션이 장식용 손수건(포켓스퀘어), 양말, 팔찌 등의 잡화류로 다양해지면서 시장이 커진 점도 한몫했다. 남성 고객들이 한번 사 들고 가는 객단가가 여성보다 높고 한번 단골이 되면 충성도가 높다는 점도 백화점 관계자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2-17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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