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에듀PSAT硏과 함께하는 PSAT 실전강좌] 자료해석 5
수정 2007-05-24 00:00
입력 2007-05-24 00:00
비율은 기준수와 비교수의 나눗셈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분수구조를 가지게 되어, 모든 비교자료를 읽고,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비율의 계산에서는 이와 같이 분수로 표현되는 값의 크기를 빠른 속도로 추정하여 지문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그 추정 방법은 이미 앞에서 설명한 바와 마찬가지고 <빠르고 쉬운 계산>을 통해서 학습한 바와 마찬가지고 가급적 나눗셈보다는 곱셈과 어림셈 등을 이용하고, 많은 양의 훈련을 통해서 계산의 속도와 정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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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다음 표는 미국의 고등학교에 있어 사유별 중도퇴학자수의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여기에서 몇 가지 실제로 사용되어지는 비율의 계산을 하여 보자.
1) 총수에서 차지하는 ‘진로변경´ 의 비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다.
- 총수의 값을 분모에 ‘진로변경´ 의 값을 분자에 위치하여 실제의 계산을 한다면 다섯 가지의 항목을 계산하는 데에도 상당한 양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따라서 이때에는 총수의 증가율과 진로변경의 증가율을 상호 비교하여, 총수의 증가율보다 ‘진로변경´ 의 증가율이 더 크므로 그 구성비는 매년 상승한다고 할 수 있어야 한다.
2) 총수에서 차지하는 ‘학교생활·학업부적응´ 의 비율은 매년 30%를 넘고 있다.
- 역시 나눗셈을 통해서 계산하지 않고, 총수에 0.3을 곱한 값과 ‘학교생활·학업부적응´ 의 값을 비교하여 판단한다. 즉,110,000의 30%는 33,000이므로 이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면 총수에서 차지하는 ‘학교생활·학업부적응´ 의 비율은 30%를 넘지 못한다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3) ‘병·부상·사망´ 의 비율이 총수의 5%를 비로소 하회한 것은 2000년부터이다.
- 120,000의 5%는 6,000이 된다.
총수의 값은 1999년과 2000년에 모두 120,000을 상회하고 있으므로 5%의 값은 6,000을 상회하여야 한다. 그러나 ‘병·부상·사망´ 의 값은 1999년과 2000년에 모두 6,000보다 작으므로 5%를 하회하는 것이다. 따라서 2000년부터 하회하는 것이 아니라 1999년부터 하회한다고 하여야 한다.
4) 1997년도의 ‘경제적 이유´ 를 지수 100으로 한다면 2001년도의 그것은 70을 넘지 않는다.
- 1997년의 경제적 이유인 4,136을 100으로 하면 2001년의 2,269는 4,136의 약 55%정도에 해당하므로 60을 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의 계산에서는 4,136의 값에 0.6을 곱하여 2,269의 값과 비교하여 계산하는 것이 많은 시간의 절약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승일 에듀 PSAT연구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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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5-2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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