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 부유층’ 10년후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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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균미 기자
수정 2007-01-27 00:00
입력 2007-01-27 00:00
한국과 중국, 일본 부자들이 앞으로 아시아 소비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마스타카드 아시아태평양 경제자문단은 26일 ‘성공하기:아시아의 부유층’이라는 저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마스타카드의 이코노미스트인 유와 헤드릭 왕 박사는 책에서 “오는 2015년 아시아 지역의 선진국은 상류층 가구수가 1100만명에 육박하고 아시아 신흥국가의 경우 5800만명을 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중·일 3국의 부유층이 가장 많은 소비를 함으로써 6000억달러(약 600조원) 규모의 소비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헤드릭 왕 박사는 “아시아 부유층을 제대로 아는 것이 각종 산업을 이해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국,2015년 연소득 7000만원이상 가구 전체의 8%

마스타카드는 한국의 연소득이 7만 5000∼20만달러인 ‘대중 부유층’ 가구수가 2005년 3.8%(61만여가구)에서 2015년에는 8%(150만여가구)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10년간 실질GDP 성장률 4.5%를 전제로 한 전망치다.

대중 부유층 한 가구가 연평균 외식과 유흥, 쇼핑, 여행, 레저 등에 쓰는 ‘자유재량적 지출’은 2005년 2만 2600달러에서 2015년에는 2만 8900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대중 부유층이 이들 다섯 부문에 쓰는 총지출은 2015년 36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또 연간 20만달러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상위 부유층’은 2005년 전체 가구의 약 1%인 15만 9000여가구에서 2015년 54만 2000여가구로 전체 가구 중 2.9%로 늘어 부의 팽창 현상을 뒷받침할 것으로 내다봤다.

상위 부유층 가구당 외식과 유흥, 쇼핑, 여행, 레저활동에 쓰는 돈은 2005년 7만 4300달러에서 2015년 8만 7400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총지출규모도 2015년 3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한·일 부자는 외식과 오락, 중국은 자동차 좋아해

흥미로운 것은 나라별로 부자들의 소비성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일본과 한국,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의 부유층은 외식과 오락에 가장 많은 돈을 쓰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호주와 타이완 부자들은 여행과 레저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할 것으로 예측했다.

인도의 부유층은 대부분 쇼핑에 돈을 쓰며 중국과 싱가포르에서는 자동차와 컴퓨터, 휴대전화가 소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분석했다.

골드만삭스,2050년 한국 소득 세계 2위 전망

한편 골드만삭스는 최근 펴낸 최신 전세계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오는 2050년 우리나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8만 1000달러로 일본, 독일을 누르고 세계 2위의 부국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골드만삭스는 한국의 견고한 성장세를 전망하면서 ‘브릭스(BRICs)’에 한국을 포함시켜 ‘브릭스(BRICKs)’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이같은 전망들의 현실화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한국의 부유층이 관심을 끌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김균미기자 kmkim@seoul.co.kr

2007-01-27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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