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방사성 물질·유독성 액체/「자석밸브」로 누출 막는다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7-03-26 00:00
입력 1997-03-26 00:00
◎패킹없애 마모따른 외부 유출 차단

도시가스,방사성물질,유독성 가스·액체 등 위험물질이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완전 차단할 수 있는 「무누출 밸브」가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소 액체 금속화학 연구분야 황성태 박사팀은 영구자석의 자력에 의해 작동,유체접촉 부분을 완전히 밀폐시켜주는 「무누출 자기 동력 밸브」를 2년간의 연구끝에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밸브는 유체가 닿는 구동부분(회전축)과 고정부분(본네트)사이에 패킹을 사용해 유체가 외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그러나 밸브를 오래 사용하면 패킹이 마모되기 때문에 유체의 누출 가능성은 항시 존재한다.또한 지금까지 환경공해 방지용 밸브로는 벨로우즈 밸브가 사용되고 있으나 벨로우즈의 마모로 인해 수명에 한계가 있고 회전축이 상하로 움직이는 밸브류에만 적용할수 있기때문에 밸브의 유체 제어 방식이 디스크나 볼 등의 회전 운동에 의한 것일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된 무누출 자석 밸브에는 패킹을 사용하지 않아 마모로 인한 유체의 외부 유출 걱정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회전축이 상하운동은 물론 회전운동도 가능하도록 돼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즉 이 밸브는 상부자석판에는 밸브를 돌리는 핸들이 부착돼 있고 하부자석판에는 밸브의 유로를 개폐하는 회전축및 볼과 같은 개폐장치가 연결돼 있어 상부의 핸들을 돌리게 되면 이와 연결된 상부자석판이 회전하게 되고 동시에 자석간의 흡인력에 의해 하부자석판,회전축및 볼이 회전함으로써 작동하는 원리를 갖고 있다.

연구팀은 『일본의 액체 금속로 몬쥬에서 발생한 화재와 같이 세계적으로 액체 금속로의 나트륨 누출 사고는 밸브의 결함에 의한 것이 60%나 된다』면서 『이번 제품은 일반 유독성가스나 가연성물질,특히 방사성 물질 누출에 의한 환경 오염 예방에 크게 기여하게 될것』이라고 기대했다.

연구팀은 또 『이 제품으로 연간 4백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 된다』면서 미국 등 18개국에서 특허를 받거나 출원중이라고 밝혔다.<신연숙 기자>
1997-03-26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