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프로 크게 달라진것 없다/서울Y,3사 가을개편 내용 평가회
수정 1993-10-27 00:00
입력 1993-10-27 00:00
방송3사의 가을프로개편은 표면적으로는 개선된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제목과 진행자만 바뀐 경우가 많아 변한 것이 별로 없다는 평이 나왔다.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가 각계 전문가 20명을 전문위원으로 위촉,28일 하오2시 가진 「좋은 방송을 위한 시청자워크숍」 첫모임에서 참석자들은 열띤 토론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3개 방송사 가을프로그램개편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모임에서 참석자들은 그동안 문제가 됐던 프로들만 폐지됐을뿐 그외에는 달라진 것을 찾기 어렵다며 방송사들의 소극적인 「개혁의지」를 질타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특히 방송3사가 새롭게 정비한 토크쇼와 어린이대상프로,옴부즈맨프로등이 집중 거론됐다.이영자 성심여대교수(사회학)는 MBC의 새토크쇼「김한길과 사람들」은 『여성지를 영상으로 옮겨놓은데 불과하다』고 혹평하고 『우리 방송사들의 토크쇼는 프로의 지향점은 없고 단지 사회자와 출연자만 바꿔가며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프로의 질 저하가 초래된다』고 주장했다.이중한 서울신문사 사사편찬위원도 『방송3사가 정비했다는 토크쇼들은 한마디로 사기라는 생각이 든다.전체적인 틀은 그대로이고 오히려 수준만 낮아진 것 같다』면서 『출연자들이 하고싶은 말만 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정치인이 다수 출연하는 현실에서 이들에게 공공연하게 발언기회만 주는셈』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개편에서 평일방송으로 환원된 MBC의 「뽀뽀뽀」에 대해 문용린 서울대교수(교육학)는 『실망이 크다.10년동안 쌓아온 종전의 노하우는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고 개편된 내용은 평가할 가치조차 없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문교수는 『유아·어린이 프로는 한마디로 자기네 나라 사람만들기가 목적이다.우리의 어린이프로도 바람직한 「한국 사람 기르기」라는 확고한 입장에서 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을개편이후 신설된 「옴부즈맨 프로」는 자칫하면 자사 홍보의 장으로 이용될 우려가 많다면서 진행자 선정등에서부터 보다 객관성을 확보해야한다고 지적했다.지난일요일 일제히 방송된 각사의 「옴부즈맨」프로를 보면 방송사와 시청자사이에 「대화」가 쉽지않다는 것이 드러나 방송사의 보다 성의있는 자세가 요청된다고 주장했다.
「좋은 방송을 위한 시청자워크숍」은 오는 12월27일까지 10주간 매주 월요일 방송3사의 장르별및 개별 프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균>
1993-10-2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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