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신춘문예-희곡당선작] 심사평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8-01-02 00:00
입력 2008-01-02 00:00

정련된 언어 구사에 높은 점수

예년에 비해 소재면에서 다양해졌고, 응모 편수도 늘었다. 이제 희곡은 전문 극작가뿐만 아니라 문학청년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장르로 인식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런 희곡 창작의 대중화가 응모작의 하위 평준화 수준으로 흐르고 있음을 본다. 응모작 상당수가 그럴듯한 극적 구성력과 발상의 참신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세상과 인간을 바라보는 작가적 관점과 자신만의 문체를 갖춘 응모작은 찾기가 드물었다.
이미지 확대


‘재개발 인간들’(김하린)은 두 도둑의 입장에서 현실을 포착하는 구성력이 좋았고 문체도 걸쭉한 입담을 보여준다.‘시계가 머물렀던 자리’(이사원)도 시계포였던 장소에서 구성하는 가족사적 관계가 정밀하게 그려진다. 그러나 두 작품 모두 희곡이 요구하는 극적 충돌이 약하다. 결국 극적 전개를 설명적인 말로 채워 버린다. 희곡은 말의 문학인 동시에 행동과 공간의 언어를 필요로 한다.



그 점에서 ‘별방’(이양구)은 현실과 기억의 넘나듦이 자유롭게 구사되는 극적 구성력을 갖추고 있고, 예사롭지 않은 문장력 또한 보여준다. 그러나 극적 단서가 되는 사건의 제시가 모호한 점이 지적되었고, 이는 공연을 위한 제작 과정에서 배우 연출가와의 작업을 통해 수정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별방’을 당선작으로 추천한다. 오랜만에 정련된 언어를 구사하는 젊은 극작가를 탄생시키는 셈이다. 대성하기를 바란다.

손진책·이윤택
2008-01-02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