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Mama 4집 타이틀곡 ‘배반’으로 컴백
이은주 기자
수정 2007-10-08 00:00
입력 2007-10-08 00:00
● 온·오프 판매 1위
“지난해 3집 활동때 살이 많이 빠졌었고, 이번엔 머리모양과 화장법 말고는 크게 달라진 게 없는데 예뻐졌다고들 하시니 좀 얼떨떨하네요.”(리더 신연아)
“검색어 1위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좋기는 한데, 오히려 더 불안해요. 처음엔 우리가 뭘 잘못했나 하는 생각도 들고. 하지만, 이젠 노래로 더 많은 걸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박민혜)
사실 빅마마에 대한 음악적 관심은 어느정도 예견된 것이었다.
4년간 둥지를 틀었던 YG엔터테인먼트를 떠나 작업한 첫번째 앨범인데다,SG워너비를 스타덤에 올리며 국내 가요계에 미디엄 템포 발라드 붐을 일으킨 스타 작곡가 조영수가 프로듀서를 맡았기 때문이다.
“음악적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기 위해 소속사를 옮겼어요. 음악도 홍보도 늘 하던 대로 하다 보니 어떤 전환점이 필요했죠. 이번엔 대중성을 돌파구로 삼고 기존의 음악들 보다 훨씬 쉽고 가벼워 졌어요.”(이지영)
“대중성을 살리자는 데 뜻이 모아지면서 네곡의 제작을 조영수씨께 맡겼어요. 하지만, 시작할 때부터 일명 ‘소몰이 창법’ 등 인위적인 창법은 자제하겠다는 부탁 겸 선전포고를 했죠. 덕분에 ‘천국’,‘안부’ 등 그동안 해보지 못한 색다른 시도들을 해보게 됐어요.”(신연아)
지난 2003년 1집 ‘브레이크 어웨이’로 데뷔해 ‘거부’,‘체념’,‘여자’ 등 히트곡으로 한국 여성 보컬 그룹의 자존심을 지켜온 이들이지만, 요즘 가요계를 보면 걱정도 만만찮다.
“예전엔 음악 감동과 가수 인기도가 비례했던 것 같은데, 요샌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아요. 요즘은 국민가요가 사라졌다는데, 가수인 저마저도 공감 가는 노래를 찾기 힘드니까요. 무엇보다 유행 주기가 짧아지고,1회용 음악이 넘쳐난다는게 안타까워요.”(이영현)
“그래서 짧은 시간에 알리려다 보니 음악에 더 맵고 짠 조미료를 치게 되는 것 같아요. 요새 가요계는 음악 자체보다 어떤 시스템이 지배하는 구조인 것 같아 아쉬운 생각이 들 때도 있죠.”(신연아)
●쉽고 가볍게 대중성 그대로
데뷔초 외모보다 가창력으로 승부했던 그들이지만, 요즘 인터넷상에서 ‘살빠진 빅마마’ 등 또다시 외모로 먼저 주목받는 현실이 꽤 아이러니할 법도 하다.
“최근 검색을 하다가 저희를 ‘어글리 그룹’이라고 지칭하는 표현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하지만, 모든 여가수가 젊고 예쁘고 섹시해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저희 이후 여가수를 보는 시각이 좀더 음악적으로 옮겨진 것 같아 가끔 뿌듯하기도 해요.”(이지영)
“사실 평소엔 다이어트를 좀 할까 하다가도 음반 녹음과 공연이 다가오면, 그냥 잘 먹어요.‘너무 살빼면 노래가 안 된다’는 그럴싸한 명분하에. 여러분도 너무 ‘날씬한 빅마마’를 생각하면 왠지 모를 배반감이 느껴지시지 않나요?(웃음).”(이영현)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07-10-0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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