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로 즐거운 비명 질러요
이순녀 기자
수정 2005-09-06 08:25
입력 2005-09-06 00:00
코믹 무술퍼포먼스 ‘점프’의 도약이 눈부시다. 지난 8월 열린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페스티벌에서 1800여개의 경쟁작을 물리치고 티켓 판매 1위에 세 차례 오르는 등 돌풍을 일으켰던 ‘점프’는 귀국하자마자 잇따른 해외공연 요청으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에든버러 프리미엄’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셈.
●1800여 경쟁작 따돌리고 티켓판매 1위 세차례
지난 4년간 ‘점프’를 이끌어온 김경훈(32) ㈜예감 대표는 “이제 제대로 한번 해볼 만하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현재 성사단계에 이른 해외공연만 10여개.10월 말부터 연말까지 미국 워싱턴, 영국 런던, 중국 베이징 순회공연이 예정돼 있다. 내년에는 그리스, 스페인, 독일, 두바이, 네덜란드 등 유럽 지역을 집중 공략할 계획. 내년 에든버러 프린지페스티벌 참가도 벌써 확정됐다.
이뿐만 아니다. 이달 중순 캐나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코미디페스티벌 ‘저스트 포 래프(Just for laughs)’의 초청을 받았다. 에든버러 현지 공연장을 찾은 캐나다 ‘태양의 서커스(Cirque du soleil)’ 연출진은 ‘코미디가 매우 훌륭하다.’며 공동 작업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같은 열매를 거두기까지 ‘점프’ 관계자들이 흘린 땀과 눈물은 상상을 초월한다. 태권도를 활용한 무술퍼포먼스의 시작은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난타’를 연출하던 최철기 예술감독의 아이디어였다.
김 대표는 서울예대 동기동창인 최 감독의 요청으로 2001년 운영하던 컨설팅 회사를 정리하고 ㈜예감을 설립했다. 최 감독이 작품의 완성도에 힘을 쏟는 동안 김 대표는 극단 살림을 도맡아 했다. 지금까지 쏟아부은 개인 자금만 7억원.32평 아파트를 팔고, 친인척으로부터 돈을 빌려 충당했다.
●‘점프´를 한국 대표 문화상품으로 만들 것
“끝이 안 보이는 것 같아 포기하고 싶은 적도 있었어요. 하지만 그때마다 흔들리지 않고 꿋꿋이 자리를 지켜준 배우와 스태프들이 큰 힘이 됐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에든버러에서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다름아닌 ‘점프’ 식구들의 자신감 회복이다.“처음 시작할 때의 도전정신과 단결력으로 ‘점프’를 한국 대표 문화상품으로 만들 겁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5-09-06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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