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킹메이커/강동형 논설위원
강동형 기자
수정 2016-11-25 18:02
입력 2016-11-25 17:54
킹메이커의 이미지는 긍정과 부정이 교차하고 있다. 시대가 바뀌면서 킹메이커의 역할과 의미도 변하고 있다. 특정 개인이 아닌 언론사나 홍보 대행사가 킹메이커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대통령 후보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책보다는 이미지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킹메이커를 자임하고 나섰다고 한다. 그는 친문과 친박이 아니라면 그 누구와도 손을 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킹메이커라고 부르기에는 이른 느낌이다. 하지만 친문과 친박에 대항하는 정계개편의 불쏘시개로서의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킹메이커가 대통령을 만드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국민과 함께하지 않는 킹메이커는 성공할 수 없다. 투표에 참여하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킹메이커인 시대다. 정치인이 킹메이커의 역할을 선택하는 것은 자유지만 국민의 뜻은 거스르지 말아야 할 것이다.
강동형 논설위원 yunbin@seoul.co.kr
2016-11-26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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