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섶에서] 한계령/임병선 논설위원
임병선 기자
수정 2021-03-26 03:34
입력 2021-03-25 20:40
지난 14일 대관령과 남설악 주전골 편에 이어 21일 한계령과 서북능선 편이 방영됐는데 계속 자막이 달리는 것이 영 불편하고 거슬렸다. ‘설악산 국립공원은 지난 12일부터 산불 조심 기간이라 일부 능선의 출입이 제한됩니다.’ 말하나 마나 자연공원법 제28조(출입 금지 등)에 의거해 주전골 위쪽과 한계령~서북능선~대청봉 등의 출입이 별도 공지 시까지 모두 통제되고 있다. 정신이 아득해졌다. 양희은의 절절한 노래 ‘한계령’ 가사의 원작 시를 지은 정덕수 시인을 보게 된 것은 반가운 일이었는데 하필 출입 통제되는 시기에 이곳을 소개하는 제작진의 속내를 헤아리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잖아도 코로나19를 핑계로 모든 국립공원 대피소의 문을 걸어 잠근 지 일 년이 돼 간다. 그런데 방송사 제작진은 중청대피소에서 하룻밤을 묵은 모양이었다. 다음날 대청봉에 올라 일출을 보여 줬다. 사람들이 두 달 동안 찾을 엄두도 내지 못하는 설악산을 제작진에 개방해 공익을 추구한 국립공원관리공단의 너른 속내를 나처럼 속 좁은 이는 정녕 짐작조차 못 하는 것일까?
bsnim@seoul.co.kr
2021-03-26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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