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 성공적 지역축제가 지자체 경쟁력 키워/김도희 울산대 행정학과 교수
수정 2009-08-18 00:52
입력 2009-08-18 00:00
자율과 책임이 강조되는 지방자치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고 나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각 자치단체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즉 중앙정부 재정의존형에서 벗어나 자립적인 지역경제를 형성, 확대해 나가는 것이 경쟁력 있는 지방으로 신뢰받는 지방정부로서 일차적인 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도적인 변화에 따른 지방정부에 부여되는 역할의 변화와 함께 ‘삶의 질’이 강조되는 21세기에서 자치단체는 양적인 경제 성장만으로는 지역주민의 행정수요는 물론 다른 자치단체와의 경쟁, 더 나아가서는 국제경쟁력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지방정부가 한정된 자원과 예산으로 양적·질적 욕구를 충족해 나가야 한다는 과제를 안게 되면서 자주재원 확보의 한 수단으로 경영화 사업추진, 지역축제의 성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성공적인 지역축제가 곧 지방정부 재정확보에 큰 기여를 한다는 사실은 독일 ‘뮌헨의 10월 축제’를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뮌헨의 맥주축제’로 명명되는 시민축제로서의 10월 축제는 19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시대정신과 시대의 문화상을 반영해오는 축제이다. 10월 축제의 경우 세계 각국으로부터 관광객들이 10월 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독일을 방문하고 있는데 이는 축제의 역사성, 뮌헨시민들의 축제에 대한 애정, 그리고 주최 측의 철저한 조직력과 마케팅 전략에서 비롯됐다. 10월 축제가 시작되면 뮌헨시는 경제면에서 활기를 띨 정도로 10월 축제는 주정부에 재정자립도를 높여 주고 있다. 2000년 통계에 의하면 뮌헨 10월 축제는 축제시즌 동안 지구촌 각지에서 평균 600만~700만명의 방문객들이 찾아들며 14억마르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울산은 지금껏 다양한 지역축제를 추진해오긴 했지만 성공적인 지역축제로 손꼽을 만한 지역축제가 딱히 없다. 울산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제로 ‘처용문화제’가 있긴 하나 행사를 통해 거둬들이는 수익금이 전혀 없고, 지역주민조차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부산의 국제영화제라든가 광주의 비엔날레, 경주의 문화관광축제, 함평의 나비축제, 보령의 머드축제처럼 전국 규모의 행사는 아직 존재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국이 아니라 국제 행사를 목적으로 준비 중인 세계옹기문화엑스포만큼은 성공적인 개최로 ‘세계 속의 울산’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 울산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간절한 바람이다.
그러기 위해선 앞으로의 준비기간이 얼마 남지는 않았지만 옹기엑스포조직위원회의 탁월한 경영전략과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광고 전략을 통한 관람객 유치, 다른 축제와 차별화되면서 옹기문화의 정체성이 살아있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의 구성을 통한 옹기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에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다.
김도희 울산대 행정학과 교수
2009-08-1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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