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끝없는 내신 조작, 그래도 믿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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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7-07-02 00:00
입력 2007-07-02 00:00
서울의 한 고교 교사 3명이 학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학생의 조기 졸업을 도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교사들은 정답을 보여주는 등의 방법으로 문제 학생이 높은 성적을 받도록 했다는 것이다. 해당 학생은 조기졸업 후 올해 명문대에 입학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선고교의 내신 비리를 단적으로 확인시켜 준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비슷한 종류의 비리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 일선학교 곳곳에서 저질러지고 있지나 않은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일선고교가 학생들의 내신 성적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집단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도록 하기 위해 부정행위 묵인 등 비교육적 방법까지 동원되는 사례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닌 것으로 치부된 지 오래다. 하지만 일부 교사와 학부모들이 뒷돈 거래까지 하면서 내신조작의 공범이 되는 상황이라면, 내신은 더이상 학생 평가방법으로서 기능을 하기 어렵다. 학교 스스로 공교육의 신뢰를 포기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지금 그러잖아도 대학입시의 내신 성적 반영비율을 둘러싸고 교육부와 일선대학간 갈등의 골이 깊어만 가고 있다. 대통령까지 나서 대학들을 압박하는 형국이다. 따라서 이번 사건은 정부와 대학, 어느 한쪽의 입장을 옳다고 하기에 앞서, 내신 불신을 재확인시켰다는 점에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내신 신뢰는 일선고교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일부의 탈선으로 치부하기에 앞서 뼈아픈 반성과 책임 규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2007-07-0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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