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非와 反의 조합/강석진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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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6-07-31 00:00
입력 2006-07-31 00:00
중국에 처음 간 것이 1994년 정월이었다. 베이징 고서점가에는 붉은 장정의 마오쩌둥(毛澤東) 어록들이 아무렇게나 쌓여 있었다. 문화혁명 초기 홍위병들이 조반유리(造反有理:반대에는 이유가 있다)를 외치며 마오의 반대파를 몰아낼 때 흔들던 어록일 수도 있다는 호기심에 들추어 보았다. 마오와 린뱌오(林彪)가 나란히 등장하는 사진들이 실려 있다.

항일투쟁 때 백전백승의 명장이었던 린의 사진을 다시 보는 것이 꽤 반가웠다. 야만적 권력투쟁이었던 문화혁명중 영광과 파멸을 맛본 그는 1973년 ‘비림비공(批林批孔:린과 공자를 비판)’ 슬로건으로 저주를 받으면서 중국 공식기록에서 사라지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조반유리로 시작해 비림비공의 소동으로 끝난 문화혁명은 중국인에게 무엇이었던가. 도쿄 특파원 시절 문혁세대 중국 특파원들에게 물어 보았다. 문혁 때 당신은 무엇을 했는지,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대체로 ‘다시 겪고 싶지 않은 끔찍한 일’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7·26 재보선이 끝났다. 정계개편의 화두가 반노비한(反노무현,非한나라당), 비노반한, 반노반한으로 어지럽게 전개된다. 비노비한 조합만 등장하지 않았지 사자성어의 음률은 비림비공과 비슷하다. 일반인은 반(反)에 비(非)까지 얹어 쌍으로 등장한 반·비 조합에 눈이 뱅뱅 도는데, 정치인들은 조합에 따라 합종연횡의 대상과 폭이 달라진다며 그 미묘함을 짚기 바쁘다. 정계개편이 그들만의 권력게임이 될 것 같은 예감이다. 열린우리당 정치인들에게는 덕분에 의원 배지 달고 힘을 얻었던 ‘노무현’이라는 카드를 단물 빠진 껌 취급해도 양심에 찔리지 않는지 물어 보고 싶다.

한자는 다르지만 비림비공이나 반노비한 시리즈나 무엇인가를 배척하기는 매한가지. 반과 비의 조합자들은 조반유리라고 주장하겠지만 반대하고 배척하는 것만으로 발전을 이룬 역사는 없다. 몇차례 선거에서 국민이 목말라 한 것도 반과 비의 논리가 아니라 무엇인가 지향하고 이룩하겠다는 비전이었다. 똑같은 정계개편을 논해도 긍정과 포용의 개편을 주문하고 싶다. 연목구어(緣木求魚)라 하더라도.

강석진 수석논설위원 sckang@seoul.co.kr
2006-07-31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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