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아침에] 정신개벽과 마음공부/박맹수 원광대 원불교학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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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6-02-18 00:00
입력 2006-02-18 00:00
일제강점기인 1916년에 큰 깨달음을 이룬 소태산 박중빈 선생은 ‘물질이 개벽(開闢)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기치 아래, 세상의 개벽 즉 후천개벽의 이상사회를 이 땅에 건설하고자 했다. 이같은 소태산 선생의 꿈을 요약한다면 물질개벽을 선도할 수 있는 정신개벽(精神開闢)의 일꾼을 많이 배출하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정신개벽의 일꾼 양성을 위한 소태산의 모색과 실천은 그가 열반에 이르는 1943년까지 28년동안 줄기차게 전개되었으며, 그 구체적 실천 방향은 소태산 선생이 생전에 편찬하여 남기고 간 경전 속에 잘 나타나 있다. 관련 부분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현하, 과학의 문명을 따라 물질을 사용하는 사람의 정신은 점점 쇠약하고 사람이 사용하는 물질의 세력은 날로 융성하여, 쇠약한 사람의 정신을 항복받아 물질의 노예생활을 하게 하므로, 모든 사람의 생활해 가는 것이 무지한 노복에게 치산의 권리를 상실한 주인같이 되었으니, 어찌 그 생활해 가는 데에 파란고해(波瀾苦海)가 없으리오. 이 파란고해를 벗어나서 광대무량한 낙원의 생활을 건설하기로 하면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써 물질을 사용하는 정신의 세력을 확창(擴昌)하여 날로 융성하는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아 파란고해에 노예 생활하는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려 함이 그 동기니라.”

오늘날 자동차와 인터넷, 휴대전화와 각종 첨단 디지털기기 등으로 대표되는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 즉 물질개벽의 수준은 가히 천지개벽이라고 할 만큼 그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첨단 과학기술이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종교보다도 오히려 더 크다. 예를 들면 현재 세계 과학계가 다투어 매달리고 있는 줄기세포 수립문제는 난치병 환자 및 그 가족에게는 첨단 과학기술이라는 신이 보낸 구원의 사자로 받아들여지는 실정이다. 그러나 아무리 첨단 과학기술이 천지가 개벽되는 것처럼 발달하고 또 발달한다 해도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정신이 개벽되지 못하면 결국은 파국을 맞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작년 연말 내내 우리를 우울하게 만든 줄기세포 조작 문제는 물질개벽에 따른 사람들의 정신개벽이 지체되고 있는 현실을 ‘여실’하게 보여준 사건이라 할 만하다.

물질개벽은 되고 정신개벽이 되지 않은 이 세상은 결국 어떻게 될까? 소태산 선생은 그같은 세상을 일러 파란고해의 세상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파란고해의 세상이란 태풍이 휘몰아치는 바다 위에서 일렁이는 파도처럼 수많은 고통으로 가득 찬 세상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 세상이 파란고해가 되는 것을 바라만 보아야 하는가? 소태산은 파란고해의 세상을 벗어날 수 있는 비전을 두 가지로 제시한다.‘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 바로 그것이다. 이 두가지 비전은 물질개벽에 사람들의 정신개벽이 따라가지 못해서 생긴 파란고해라는 사회적 위기 현상, 즉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을 선도할 만한 사람들의 정신개벽이 미처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사람들이 물질의 노예생활을 면하지 못하는 세상을 치유하기 위한 소태산 선생의 처방이었다.



소태산 선생의 정신을 계승한 원불교에서는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음 공부를 적극 권장한다. 마음공부라는 말은 원래 소태산 선생의 수제자이며 원불교 제2대 최고지도자를 역임한 정산 송규(1900∼1962) 종법사가 열반에 즈음하여 제자들에게 “마음공부 잘하여서 새 세상의 주인 되라.”라고 당부한 데서 유래한다. 원불교에서 권장하고, 정산 종법사가 강조한 마음공부는 개개인의 삼독심(三毒心) 제거를 뜻하는 좁은 의미의 마음공부가 결코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소태산 선생이 평생 강조했던 정신개벽을 실현하는 마음공부, 즉 물질개벽에 사람들의 정신개벽이 따라가지 못해서 생긴 파란고해의 세상을 능히 치유할 수 있는 대승의 마음공부를 뜻한다. 소태산 선생과 정산 종법사가 강조한 대승의 마음공부가 널리 널리 퍼져나가 물질개벽을 능히 선도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 날을 꿈꾸어 본다.

박맹수 원광대 원불교학과장
2006-02-1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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