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경부운하/이목희 논설위원
이목희 기자
수정 2005-10-08 00:00
입력 2005-10-08 00:00
정씨의 낙선으로 2층 고속도로 구상은 실현되지 못했다. 이번엔 이명박 서울시장이 그를 뛰어넘는 제안을 내놓았다. 서울-부산간 500여㎞에 이르는 경부운하를 뚫자는 것이다. 경인운하가 환경파괴, 경제성 등 장애에 부딪혀 표류하는 상황이다. 국토를 종단하는 수상(水上) 고속도로를 건설하자니, 일반인의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게 당연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7%가 경부운하 건설에 반대했다. 김영삼 정권 이래 역대 정부의 반응도 ‘타당성 없음’이다.
이 시장측은 이렇게 말할지 모르겠다.“해보지도 않고, 왜 반대해? 청계천 복원사업 봤지.” 사실 이 시장의 경부운하 제안이 단발성은 아니다. 국회의원 시절인 1996년 대정부질문에서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했다.90년대 중반부터 학계에서도 경부운하 건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만만찮게 나왔다. 한강과 낙동강의 끝자락을 연결하는 20㎞ 남짓의 운하터널을 뚫으면 된다는 설명이었다.8조∼9조원을 들여 3년이면 완공한다고 했다. 경부운하 건설론자들은 중부유럽을 관통하는 RMD(라인-마인-도나우강) 운하를 모범으로 든다. 중국이 2002년부터 59조원을 투입, 양쯔강 물을 베이징 등 북쪽으로 끌어올리는 ‘남수북조(南水北調)’사업을 시작한 예를 들기도 한다.
경부운하 건설은 이 시장이 대선후보가 된다면 선거판의 주요 쟁점이 될 것이다. 더 근본적 문제는 개발연대 리더십의 부활 여부이다. 이 시장에게서는 박정희-정주영으로 이어지는 개발 우선주의 리더십이 읽혀진다. 일부 국민들은 ‘구체적 성과물이 없는 듯한’ 민주주의 리더십에 싫증내는 기색을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은 그 틈새를 파고들 것이고, 경부운하 건설이 상징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목희 논설위원 mhlee@seoul.co.kr
2005-10-08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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