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중국, 지역전문가 양성 시급하다/도중만 목원대 역사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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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4-09-20 00:00
입력 2004-09-20 00:00
최근에 고구려사왜곡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회적으로 반(反)중국 기류가 형성되어 중국에 대한 지식 기반 확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까 심히 우려된다.지난해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대외수출 면에서 중국이 20.3%(홍콩 포함)를 차지하여 미국(20.2%)을 제치고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국으로 급부상하였다.

또 국내 경기가 침체의 늪에 빠지면서 중국에서 활로를 개척하려는 중소기업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이제 서해안시대가 활짝 열렸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기정사실이 되어 버린 것이다.하지만 중국의 다양성에 기초한 지역전문가를 시급히 양성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부족하다.

흔히 중국은 지대(地大)·인다(人多)·물박(物博)-영토가 크고 인구가 많으며 산물이 풍부하다는 의미-이란 세 단어로 압축해 표현되곤 한다.이 3대 요소를 꿰뚫고 있는 최대의 특징은 다양성이다.따라서 중국을 이해할 때 다양성을 한번 망각하면 그만큼 본질에서는 멀어지게 된다.

그 결과는 중국 각지로 이미 진출해 있거나 앞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겪을 시행착오이다.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책은 중국에 관한 지역전문가를 하루빨리 길러내야만 한다는 데 있다.

중국학을 전공하는 관계로 필자는 중국에 자주 드나드는 편이다.몇 해전에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의 경험이 지금도 뇌리에 생생하다.당시 그곳의 한 유명 백화점을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그 백화점에서 우리 상표의 옷가게를 발견하고 반가운 나머지 들어가 살펴보게 되었다.옷들은 검은 바탕에 노란 해바라기가 페인팅되어 있는 등 아주 화려한 디자인이 주종을 이루었다.

상점 안에 사장은 없고 중국 여점원 두 사람이 관리하고 있었다.손님이 없어서 그런지 그들은 구석에 모여 잡담을 나누고 있었다.한가로움을 틈타 그들에게 “이 옷들 잘 팔립니까.”라고 물었더니 그들의 대답은 아주 뜻밖이었다.“이런 걸 누가 삽니까.여기 사람들은 이런 옷 안 입어요.”라는 것이다.다시 “어디 가면 팔릴까요.”라고 물으니,“이렇게 화려한 옷은 상하이나 광저우 사람들이 좋아할 거예요.”라고 응답하는 것이다.그렇다.그들의 대답에는 베이징과 상하이·광저우의 서로 다른 역사성에서 비롯된 지역적 차이가 여실히 담겨 있었다.

원래 베이징은 유목문화와 농경문화가 융합되어 있는 곳으로 비교적 보수적이고 정치적이다.그래서 소박하고 수수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반면에 상하이와 광저우는 근대 서양문명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곳이다.그러다 보니 경제적이고 개방적인 성향이 강해 화려한 것을 선호한다.이러한 특성들을 간파하지 못하면 성공은 이미 물 건너간 것이 되고 만다.

중국은 한마디로 이렇게 다양하다.그 다양성은 행정권·문화권·경제권 그리고 개발권 등의 각종 요소가 어우러져 복잡한 중층구조를 이루고 있다.여기에다 지역별로 색다른 역사성이나 50여 개에 이르는 소수민족의 요인까지 가세하면 중국은 실로 한 나라라는 사실이 무색해 질 정도이다.이는 수박 겉핥기식의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무슨 일을 벌인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가를 잘 증명해 준다.

지난 십수년간 한·중관계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어 전국 각 대학에는 중국 관련 학과가 우후죽순처럼 신설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그러나 실제로 중국의 다양성을 고려한 지역전문가의 양성은 별로 활성화되고 있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제라도 정부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책적으로 전국 각 대학의 중국학과에 중국에 관한 지역전문가를 배양하도록 유도해야 한다.즉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대학특성화정책을 잘 활용해 대학별로 중국의 각 지역을 할당하여 전문가를 양성하게 한다면,앞으로 중국과의 교류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

도중만 목원대 역사학 교수
2004-09-2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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