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노예계약/신연숙 논설위원
수정 2004-04-07 00:00
입력 2004-04-07 00:00
‘노예계약’이란 말은 스타탄생의 꿈 속에 기획사에 눌려 사는 무명연예인들이 자조섞어 쓰기 시작했던 표현이다.그러나 2년여 전 한 방송사가 무명연예인의 인권문제를 제기하며 사용했다가 기획사들과 이에 소속된 연예인들로부터 방송출연 거부라는 역풍을 맞기도 한 사연 많은 말이기도 하다.결국 그 뒤 이어진 검찰 수사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시정명령,그리고 이번 법원의 판결로 그 불법성이 인정되긴 했지만,그 관행이 얼마나 고쳐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100만명에 이른다는 스타지망생의 공급초과 현상,음반 한 장 기획·제작비가 최소한 3억∼5억원은 드는데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확률은 5%에 불과한 업계 현실,MP3의 등장 등 미디어환경의 변화로 인한 음반업계의 침체 등 구조적인 환경이 변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조짐도 있다.연예산업의 기업화와 함께 한류 열풍에 힘입은 수출 호조 등으로 투명하고 과학적인 경영기법이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코스닥에 등록된 기획사만도 4개고 영화를 제외한 연예산업만으로도 작년 매출이 1조원을 넘었다.모바일 등 달라진 미디어 환경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결국 보아의 성공에서 볼 수 있는 체계적인 스타기획,과학적 제작시스템,적절한 투자위험 분산책은 연예산업 성공의 열쇠이자 연예인의 인권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름길이다.연예인의 자존심을 짓밟는 ‘노예계약’이란 용어가 이 기회에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신연숙 논설위원 yshin@˝
2004-04-07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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