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웹메일의 진화
수정 2008-05-28 00:00
입력 2008-05-28 00:00
또 검색은 언제라도 인터넷 주소만 바꾸면 다른 것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인들이 이미 알고 있는 웹메일을 뚝딱 바꾸기란 쉽지 않다.
웹메일도 흐름을 탄다. 웹메일 주소 하나만으로 ‘인터넷을 좀 하는 사람임’을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인터넷 초창기엔 다음의 한메일이 주류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메신저가 인기를 끌자 핫메일이 그 뒤를 이었다. 이후엔 네이버 메일이 대세였다. 최근엔 구글의 ‘G메일’이 최신 인터넷 아이템으로 등장했다.
●사용자에게 문화 관람 기회 주고…
때문에 인터넷 업체들은 저마다 여러가지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로 웹메일 이용자를 유혹하고 있다. 네이버의 아성을 깨기 위한 다른 포털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다음은 무선인터넷 등 새로운 웹메일 시장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미 무선인터넷이 되는 애플의 아이팟터치·아이폰용 웹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풀브라우징 휴대전화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조만간 한메일 익스프레스를 선보인다. 익스프레스는 수 천통의 편지를 한 화면에서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탭보기 기능을 도입해 새로운 편지함을 선택할 때마다 새로운 탭이 열린다. 편지를 쓰다가 다른 편지함의 편지를 읽어볼 수 있다. 동시작업이 가능하다.
●무료 문자메시지 최대 300건 제공도
KTH의 파란도 무료 SMS서비스와 오픈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란의 웹메일을 이용하면 무료 SMS를 최대 300건까지 쓸 수 있다.SMS도 웹메일처럼 별도의 창에서 언제 누구에게 보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도메인 그대로 파란의 웹메일을 쓸 수 있는 오픈메일 서비스는 27일부터 시작했다. 예를 들면 abc.com이라는 도메인을 가진 기업이 파란에서 해당 도메인으로 오픈메일을 등록하면,abc.com 도메인 그대로 파란의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메일 서버를 만들 필요가 없다. 오픈메일은 기본형과 교육형 2가지다.
야후는 웹메일의 용량을 무제한 제공한다. 뉴스, 블로그 등 관심 사이트에 등록하면 업데이트된 정보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MS 핫메일의 차세대 버전인 ‘윈도 라이브 핫메일’은 미리 보기 기능으로 제목을 클릭하지 않고도 메일의 본문을 바로 볼 수 있다. 포토샵 등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첨부할 이미지 자르기, 명암 조절 등 간단한 편집도 가능하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8-05-2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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