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사용했더니 의류 수축”…판매량 늘며 소비자 불만도 증가

황비웅 기자
수정 2018-12-23 12:57
입력 2018-12-23 12:57
23일 한국소비자원 등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소비자 상담 콜센터인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건조기 상담 건수는 536건으로 지난해 상반기의 179건에서 199.4% 증가했다. 공기청정기 상담 건수도 같은 기간 1079건에서 1272건으로 17.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건조기의 경우, 품질 관련 상담이 19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 불이행 100건, 애프터서비스 불만 61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품질 관련 불만 193건 가운데는 ‘먼지 제거가 제대로 안 된다’, ‘의류가 줄어들거나 늘어나 훼손된다’는 등 작동과 관련한 불만이 가장 많은 50건을 차지했다. 빨래가 제대로 마르지 않고, 건조 시간이 너무 길다는 등 탈수에 관한 불만은 35건, 소음이 심하다는 불만은 28건으로 파악됐다. 급·배수 불량에 관한 상담도 13건 접수됐다.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대기 환경오염 등으로 건조기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만큼 의류 뿐 아니라 모든 세탁물에 대해 건조기 사용이 가능한지 세탁법 표시를 해줘야 한다”면서 “소비자도 건조기에 넣어서는 안 되는 세탁물을 잘 파악해서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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