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치료 샴푸 안돼요

전경하 기자
수정 2016-01-12 13:00
입력 2016-01-12 13:00
한국소비자원은 2012~14년 탈모 관련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자 500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사용전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은 58.8%지만 ‘사용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에 그쳤다고 12일 밝혔다. 병의원이나 한의원이 아닌 곳에서 탈모 관리 서비스를 받은 286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이용 전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은 70.3%였으나 ‘이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7.8%에 불과했다.
탈모에 관한 소비자의 관심은 높지만 관련 환불 규정 등은 미흡했다. 지난 3년간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탈모 방지 샴푸 상담 210건을 분석한 결과 ‘환불 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이 67.2%로 가장 많았고 청약철회 거절(7.2%), 부작용(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탈모 관리 서비스 관련 상담 193건의 분석 결과도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 또는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62.7%, ‘탈모 치료, 발모 효과 과장 설명’이 8.8%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탈모 방지 샴푸의 효과인 ‘탈모 방지 또는 모발의 굵기 증� ?� 탈모 치료 의미로 인식될 수 있는만큼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와 같이 완화된 표현으로 개선하자고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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