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스토리? 米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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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9-02-14 00:32
입력 2009-02-14 00:00

미국산 양곡창고 살인범 찾기… 농촌현실 풍자극 ‘삼도봉 미스토리’

경상, 전라, 충청 3도 경계가 맞닿은 삼도봉의 미국산 양곡 창고에서 방화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시신은 토막났고, 머리는 사라진 채였다. 사건 현장에 있던 용의자는 4명. 전라도 열혈 농민운동가 갈필용, 순진한 경상도 노총각 배일천, 충청도 마을 이장 노상술, 그리고 강원도에서 온 다혈질의 김창출이 경찰서로 잡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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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사건에서 출발하지만 연극 ‘삼도봉 미스토리’(김신후 작, 고선웅 각색·연출)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사건 해결이 아니다. 용의자로 지목된 농민들의 입을 빌린 농촌 현실에 대한 풍자와 세태 고발이 극을 관통한다. 갈필용은 쌀 개방 반대 시위 현장에서 전경으로 차출된 아들을 잃었고, 농촌 총각 배일천은 국제 결혼 사기를 당했으며, 노상술은 30년 살던 집이 무허가란 이유로 하루 아침에 집을 잃어 버렸다. 김창출은 해마다 반복되는 태풍 피해에 속이 다 썩어 문드러졌다.

한 마을 이웃으로 정겹게 살던 이들이 각자의 시선과 사투리로 왜 그 사건 현장에 있었는지 진술하고, 이 과정을 코믹한 상황극으로 재연하는 대목은 연극적 재미를 느끼게 한다. ‘화려한 언변’을 자랑하는 고선웅 연출의 작품답게 언어의 중의성을 재치있게 활용한 부분도 눈길을 끈다. 제목의 ‘미스토리’는 미국산 쌀 개방에 따른 농촌 문제를 풍자하는 ‘美스토리’이자 ‘米스토리’이다. 또 사라진 시신의 머리에 대한 이중적인 해석도 시사 풍자극의 묘미를 보여 준다. 태풍 피해 보상의 책임자를 찾아 강원도에서 원정 온 김창출의 대사는 이를 절묘하게 드러낸다. “대가리끼리 거래하고 노나 묵고 대가리끼리 장단 맞춰서 등떼기 펜히 뒤비 자더래요. 대가리는 몬 만내요. 얼마나 어려운지 아오? 김 사장 찾으면 박 군수한테 가보래요. 박 군수 찾으면 김 사장한테 가보래요. 대가리는 절대 없더래요.”

오랜만에 만나는 시사 풍자극이란 점에선 반가운 연극이지만 완성도를 놓고 보면 아쉬움이 적지 않다. 농민들의 사연은 구구절절 안타깝지만 무리하게 살인사건과 연결시키려다 보니 개연성이 떨어지고, 웃음과 감동의 포인트를 적절히 구사하지 못한 대목도 약점이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9-02-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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