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고 또 틀고… ‘재탕 잔치’
정서린 기자
수정 2007-12-08 00:00
입력 2007-12-08 00:00
재상영에는 긍정적 의미도 없진 않다.“관객에게는 선택권을, 영화시장에는 다양성을, 작은 영화에는 기회를 안겨준다.”는 평가들도 많다. 그러나 불과 몇개월 전에 장기상영으로 ‘대박’난 블록버스터들까지 다시 간판을 거는 배경에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리는 것도 사실이다.“꿈보다 해석이 좋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
(2) 디워
(3) 트랜스포머
(4) 가족의 탄생
13일 개관하는 서울 광화문 스폰지하우스는 개관 작품으로 ‘중경삼림’을 선택했다. 이후에는 ‘타락천사’‘화양연화’등 왕자웨이 감독의 영화가 차례로 소개된다. 씨네큐브도 ‘세계배낭여행’이라는 주제로 올해 개봉했던 작품 중 27편을 다시 스크린에 쏜다. 이 가운데는 ‘본 얼티메이텀’‘화려한 휴가’등 흥행작과 ‘M’과 ‘숨’등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한 작품들도 섞여 있다. 하이퍼텍 나다도 21일부터 32편의 재개봉 영화들을 선보인다. 올해 국내외 영화제를 휩쓴 ‘밀양’과 ‘기담’등이다.
멀티플렉스극장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5월부터 메가박스에서 진행한 ‘로맨틱데이’는 매주 화·수요일 로맨틱 영화를 두 달마다 선정해 재상영했다.CGV는 7월 개봉한 ‘라따뚜이’를 11월 또 극장에 걸었다. 롯데시네마는 지난 6월 ‘가족의 탄생’‘괴물’ 등 올해 대종상 수상작들을 재상영했다.
●영화 다시보기에 눈뜬 극장과 관객
이렇게 극장들이 기존 개봉작을 다시 트는 이유는 관객이 들기 때문이다. 지난 11월 리안 감독의 ‘색, 계’ 개봉에 맞춰 씨네큐브가 마련한 ‘브로크백 마운틴’ 상영관에는 2주간 1800여명이 다녀갔다. 메가박스의 ‘로맨틱데이’에서는 ‘오만과 편견’‘시카고’‘오페라의 유령’ 등 이미 흥행한 영화인데도 매진을 기록할 만큼 호응이 높았다.
‘로맨틱데이’를 기획한 메가박스의 권창선 대리는 이를 “영화 다시보기에 대한 관객의 의식 변화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재상영작은 시기적으로 다른 극장과 차별화되는 ‘새 상품’이고 관객에게 더 많은 관람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폰지의 조성규 대표는 “사회가 산업화될수록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는 경향이 더 커지고 향수의 강도가 세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스크린 수가 포화상태라 비슷한 라인업으로 관객을 끌 수 없는 극장에서도 기존의 흥행작은 수익면에서 안정적인 선택이다.
●흥행작 재상영·수직통합 폐해의 우려도
예술영화관의 기획전이나 대형영화관의 기획영화제는 잘 활용하면 약이다. 관객은 다양한 영화 선택권을 누릴 수 있고 거대배급사와 블록버스터의 스크린 점령에 밀린 작은 영화들은 관객에게 선보일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올해는 흥행작들이 몇 달 만에 극장에 또 내걸렸다. 연말 예술영화관의 기획전에 상업영화가 껴있고 작품이 겹치는 경우도 있어, 극장의 특성이 비슷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흥행작을 재상영하는 경우는 더 문제다. 다양성을 늘리기보다 줄이기 때문이다. 영화평론가 정지욱씨는 “상업영화를 다시 보려는 관객 수요도 있지만 멀티플렉스에서 흥행작을 장기로 재상영한다면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스크린쿼터 일수를 깎아먹을 수도 있다. 영화평론가 전찬일씨는 “개봉 자체도 못하고 기다리는 영화들이 있는 상황에서 이미 개봉 특수를 누린 영화들이 재상영되면 형평에 맞지 않다.”며 “이는 관객에게도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문제는 CGV의 ‘트랜스포머’나 롯데시네마의 ‘가족의 탄생’처럼 멀티플렉스 극장을 가진 대기업 영화사가 자사가 배급하는 영화를 상영할 경우다.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정재형 교수는 이에 대해 “대기업이 투자·배급과 상영이라는 수직통합으로 시장을 장악하면 독과점을 초래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07-12-0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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