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황태자 7~8세때 유교경전 익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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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연 기자
수정 2007-08-17 00:00
입력 2007-08-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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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무를 겸비한 통치자가 되기 위해 황태자들은 시(詩)와 사(詞)를 지으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 나갔다. 사진은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의 시 짓기 숙제장 ‘당시합해’. 푸이의 사부가 첨삭한 흔적이 보인다. 제공 김영사
문무를 겸비한 통치자가 되기 위해 황태자들은 시(詩)와 사(詞)를 지으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춰 나갔다. 사진은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푸이의 시 짓기 숙제장 ‘당시합해’. 푸이의 사부가 첨삭한 흔적이 보인다.
제공 김영사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바로 ‘대입 모드’에 접어든다. 아침부터 학교교육으로 진을 뺀 아이들은 수업이 끝나자마자 다시 학원으로 달려간다. 학원 복도에는 강의실 CCTV의 모니터가 달려 있어 수업 중 졸거나 장난치는 아이들을 감시한다. 교육은 실종되고 부모들의 극성만이 남아 있다.

‘중국의 황태자 교육’(왕징룬 지음, 이영옥 옮김, 김영사 펴냄)은 오늘날 이 땅에서 벌어지는 교육현상에도 많은 시사점을 안겨준다.

이 책은 주나라에서 청나라에 이르는 3000년 동안 중국에서 이루어졌던 황실교육을 담고 있는데, 황실태교·말타기·활쏘기·악기연주·황실경연 등 구체적인 황실교육의 노하우와 성공담·실패담 등이 생생하게 묘사돼 있다.

중국의 황태자는 유년기 교육이 끝나면 바로 유가 경전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7∼8세부터 ‘효경’‘시경’‘논어’‘예기’ 등을 읽었고, 이어서 ‘상서’‘춘추’‘역경’ 등 난해한 책도 독파해야 했다. 제국을 통치하기 위해 황태자들은 지식습득만이 아니라 인품과 지혜를 갖춰야 했고, 실리적인 통치술을 익혀야 했다.

그러나 어느 시대건 마찬가지겠지만, 지나친 것은 부작용을 낳기 마련이다. 청나라 강희제의 완벽주의 교육은 천재 태자 윤잉을 탈선과 패륜의 길로 몰아넣었다. 또 도광제의 태자 혁위는 열심히 공부하라는 스승의 충고에 화가 나 “내가 황제가 되면 너부터 죽이겠다.”고 말한다.

여색과 타락에 빠진 윤잉은 결국 폐위됐고, 혁위는 분노한 아버지의 발길에 음부가 차여 죽고 만다. 옛날 이야기로만 치부할 수 없는 것은 요즘도 패륜을 저지른 명문대생, 청소년들의 기막힌 일탈 소식들이 끊임없이 들려오기 때문이다.

물론 천하를 감동시킨 황태자도 많았다. 양나라의 소명태자는 뛰어난 학문과 덕성으로 칭송이 자자했고, 명나라 태자 주표는 스승이 역모에 휘말려 사형의 위기에 처하자 스스로 강물에 몸을 던져 감형을 이끌어냈다.



갈수록 자기밖에 모르는 ‘황태자’가 늘어나는 오늘날,‘중국의 황태자 교육’에서 현대의 소명·주표를 어떻게 길러낼 수 있을지 지침을 얻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1만 4000원.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7-08-1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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