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첼시 ‘여주프리미엄아울렛’ 새달 1일 오픈
김태균 기자
수정 2007-05-12 00:00
입력 2007-05-12 00:00
●120개 명품브랜드 독자운영
소비자들로서는 다양한 유명 브랜드의 철 지난 제품을 제 값보다 25∼65% 싸게 살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90%가 외국 브랜드(80% 수입품,10% 국내 라이선스 상품)이고 10%가 국내 브랜드다. 판매품목은 디자이너패션, 스포츠웨어, 아동복, 신발, 가방 및 잡화, 액세서리·귀금속, 생활주방용품 등이다. 이 중 구찌·버버리·페라가모·아르마니·제냐 등은 국내 아웃렛 최초로 입점했다.
신세계첼시는 건물 등 전반적인 아웃렛의 운영, 관리, 홍보 등만 담당하고 상품구성과 판매 등 실제 운영은 각 브랜드들이 본사 책임 아래 독자적으로 하게 된다. 신세계첼시는 11일 “유명업체들이 자사 브랜드의 명예를 걸고 철저하게 판매 관리를 한다는 점이 수입업자 등을 통해 재고물품을 받아와 파는 경우가 많은 기존 아웃렛과 다른 점”이라고 밝혔다.
●설날·추석 당일 빼고는 연중 무휴
신세계첼시는 각 브랜드와 최저 할인율을 25∼65%로 정해 입점계약을 했다. 아무리 비싼 제품이라도 원래 가격보다 못해도 25%는 싸게 팔도록 했다는 얘기다. 신세계첼시 채은 과장은 “평균 할인율은 30∼40%선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개별품목의 할인율은 물건이 제 철에서 얼마나 지났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테면 여름철에 파는 직전 봄 상품이나 겨울 상품은 할인율이 대개 40% 미만이지만 1년 이상 지나면 50% 이상으로 올라가는 식이다.
경미한 하자가 있는 물건에는 더욱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지만 자사 이미지를 감안해 하자품을 내놓을지 여부는 입점업체들이 독자적으로 결정한다. 개장기념 행사로 신세계첼시는 6월 한달간 미국행 항공권, 고급호텔 숙박권 등을 경품으로 내놓는다. 이와 별도로 입점업체들도 다양한 경품이나 기념품 제공 등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신세계첼시는 신세계가 미국 아웃렛 시장 1위인 첼시프로퍼티그룹과 50%씩 투자해 만든 합작법인이다.
●기존 업체들 우려 속 기대감도
아웃렛은 이월상품, 시즌아웃상품, 시제품, 전시품, 경미한 하자품 등 일반 매장에서 팔 수 없는 제품을 소진시키려는 게 주된 목적이다. 소비자는 원래 가격보다 싸게 값비싼 제품을 살 수 있으며, 제조업체는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기존 아웃렛으로는 양재하이브랜드, 마리오아울렛, 뉴코아아울렛,2001아울렛 등이 있다. 서울 양재동 양재하이브랜드에는 200여가지의 해외 명품 및 국내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2001년 문을 연 마리오아울렛은 창고형으로 국내 300여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백화점식인 뉴코아아울렛은 수입명품 편집매장, 인테리어전문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주프리미엄아울렛을 바라보는 기존 업계의 시각은 기대반, 우려반이다. 양재하이브랜드 최영호 팀장은 “기존 소비자들을 빼앗길 수도 있지만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국내 아웃렛시장의 파이를 키워 소비자 저변을 확대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seoul.co.kr
2007-05-1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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