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난 봄… ‘퓨전국악’ 춘추전국시대
손원천 기자
수정 2007-03-15 00:00
입력 2007-03-15 00:00
예전에도 국악과 대중음악의 연결을 시도한 사례가 없지는 않았다.70년대 록기타리스트 신중현씨는 전통적인 오음음계를 사용해 히트곡 ‘미인’을 탄생시켰고, 이후에도 김수철 등 후배가수들이 바통을 이어받기도 했다. 하지만 ‘미인’을 제외하면 대중적 인기를 얻지 못했던 것이 사실.
국악방송 최효민 PD는 퓨전국악 음반의 증가요인으로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는 국악이 작곡자의 곡을 단순하게 연주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연주자 중심의 음악으로 변화하면서, 연주자 개개인의 스타성과 색채감에 젊은 음악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것.
둘째는 국악과를 통해 쏟아져 나온 많은 전통음악 전공자들이 순수 국악외에도 다양한 음악분야의 개척을 모색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퓨전국악그룹 ‘그림’의 멤버 김주리(30·해금)씨도 “많은 국악전공자들이 공부하는 음악과 일상에서 접하는 음악에 괴리감을 느끼는 것이 현실”이라며 “국악을 대중들이 온몸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으로 만들려 하다 보니 퓨전국악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활성화되는 것 같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셋째는 음반기획사들의 지향점이 국내는 물론, 국악을 통한 한류의 세계화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퓨전국악 음반발매가 르네상스를 맞고 있는 현상에 대해 최 PD는 “국악계 내부에서 전통악기가 사용됐을 뿐 장단과 선율이 우리 것이 아니라는 의견과 공유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 대중에게 다가서는 것이 급선무라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정답이라 할 만한 방향성을 제시하긴 어렵지만, 국악음반이 많이 나오는 것 자체는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07-03-15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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