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어떻게-릴레이 인터뷰] (2)한만중 전교조 대변인
수정 2005-06-03 00:00
입력 2005-06-03 00:00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만중 대변인은 “일방적인 교원평가제 강행은 폐해만 낳게 될 것”이라면서 “교원평가의 취지와 방법에 대한 기본적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사들 상벌수단화는 매우위험
“이런 자발적 수업평가 방식을 지원하고 확산시키도록 생산적으로 접근했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여론과 권위를 빌려 정책을 급조하려는 것은 무엇보다 그 피해가 모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용납할 수 없습니다.”
●교원양성 제도 개선 돼야
한 대변인은 교원평가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교원양성체제, 연수체제, 승진제도 개선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하고, 학교의 행정조직 체계를 교과별 운영 체계로 바꾸는 종합적인 학교 혁신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부모단체에서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부적격교사 퇴출 문제에 대해서는 “극히 일부를 걸러내기 위해 적절한 지표도 없이 모든 교사를 평가하는 것은 위험하다.”면서 “보다 엄밀하고 합목적성을 갖는 별도의 제도로 다룰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제도를 도입해도 무력화될게 뻔한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강행하려는 교육부를 이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는 “교원의 전문성과 자정노력, 전문가 집단의 판단은 무시한 채 여론전만 벌이고 있는 교육부의 안대로라면 폐해가 더 커질 것이라는 것이 투쟁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효용기자 utility@seoul.co.kr
2005-06-03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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