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카드 포인트혜택 축소/공정위, 불공정거래 시정령
수정 2003-12-26 00:00
입력 2003-12-26 00:00
공정거래위원회는 25일 삼성카드와 LG카드가 이용금액 등에 따라 적립되는 누적포인트 관련 기준을 멋대로 고쳐,회원들에게 불이익을 주었다며 시정명령을 내렸다.
삼성카드는 2001년 3월부터 카드 이용금액의 0.2∼0.3%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땡큐보너스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다가 올 초 이를 중단하고,전체 가맹점의 1.4%만 가입해 있는 보너스클럽에 대해서만 포인트 적립제도를 유지했다.LG카드도 2001년 2월부터 카드 이용액의 0.2%를 포인트로 제공하는 ‘마이엘지 포인트’를 모든 회원을 상대로 실시했으나 올 2월부터는 연간 카드 이용액 600만원 이상인 사람으로 자격을 강화했다.공정위는 “회원들이 포인트 제도가 바뀌어도 다른 카드사로 쉽게 옮겨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회원들에게 피해를 입혔으므로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포인트제도 및 제휴서비스를 이용해 본 회원은 극소수에 불과한것으로 나타났다.공정위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카드사의 포인트 제도를 활용해 본 회원은 전체의 6%에 그쳤고 주유·외식업체 할인 등 제휴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는 35%였다.포인트 활용 회원 비율은 2000년 1.4%에서 이듬해 2.6%로 높아졌고 제휴서비스는 같은 기간 24%에서 30%로 상승했지만 여전히 저조한 수준이다.
주병철기자
2003-12-2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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