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카드 포인트혜택 축소/공정위, 불공정거래 시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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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3-12-26 00:00
입력 2003-12-26 00:00
삼성카드와 LG카드가 회원들에 대한 누적포인트 혜택을 은근슬쩍 줄였다가 당국으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5일 삼성카드와 LG카드가 이용금액 등에 따라 적립되는 누적포인트 관련 기준을 멋대로 고쳐,회원들에게 불이익을 주었다며 시정명령을 내렸다.

삼성카드는 2001년 3월부터 카드 이용금액의 0.2∼0.3%를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땡큐보너스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다가 올 초 이를 중단하고,전체 가맹점의 1.4%만 가입해 있는 보너스클럽에 대해서만 포인트 적립제도를 유지했다.LG카드도 2001년 2월부터 카드 이용액의 0.2%를 포인트로 제공하는 ‘마이엘지 포인트’를 모든 회원을 상대로 실시했으나 올 2월부터는 연간 카드 이용액 600만원 이상인 사람으로 자격을 강화했다.공정위는 “회원들이 포인트 제도가 바뀌어도 다른 카드사로 쉽게 옮겨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회원들에게 피해를 입혔으므로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포인트제도 및 제휴서비스를 이용해 본 회원은 극소수에 불과한것으로 나타났다.공정위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카드사의 포인트 제도를 활용해 본 회원은 전체의 6%에 그쳤고 주유·외식업체 할인 등 제휴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는 35%였다.포인트 활용 회원 비율은 2000년 1.4%에서 이듬해 2.6%로 높아졌고 제휴서비스는 같은 기간 24%에서 30%로 상승했지만 여전히 저조한 수준이다.

주병철기자
2003-12-2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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