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가족과 쇼핑 즐기는 아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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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3-11-24 00:00
입력 2003-11-24 00:00
상품이 수북이 담긴 쇼핑카트를 열심히 밀고 있는 아빠,아빠가 미는 카트에 앉아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상품을 바라보는 아이,그리고 구매할 상품들의 가격과 품질을 꼼꼼히 살피면서 쇼핑에 열중인 엄마.

영화의 한 장면이 아니다.쇼핑카트에 아이를 태우고 할인점을 누비는 가족들의 모습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그러나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 사회에서 쇼핑은 여성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다.특히 저녁장을 보는 것은 남편이 할 수 없는,해서는 안 될 일로 인식돼 왔다.설사 아내와 함께 쇼핑을 하더라도 남편들은 항상 주변에 머물러 있는 ‘이방인’을 연상시키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들도 적극적으로 가족들과 함께 쇼핑하는 것을 볼 수 있다.혼자서 저녁장을 보거나 아내가 적어준 메모를 보면서 꼼꼼하게 쇼핑하는 모습도 자주 눈에 띈다.

이처럼 할인점이 남성들을 쇼핑의 ‘방관자’에서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모시킨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우선 할인점은 무거운 쇼핑카트를 끌고 매장 곳곳을 다니기 때문에 여성 혼자 쇼핑을 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럽다.또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하면서 자가용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 남성들이 자연스럽게 쇼핑에 참여하게 됐다.

여기에 편안하면서 부담없이 쇼핑에 참여할 수 있는 매장 분위기도 한몫했다.반바지 차림에 슬리퍼를 신고 자연스럽게 쇼핑할 수 있는 매장 분위기는 그만큼 할인점이 ‘지역 쉼터’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개점 10년을 맞은 한 할인점이 최근 매장 이용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할인점이 우리 생활에 끼친 가장 큰 변화로 ‘가족단위 쇼핑문화 정착(40%)’을 꼽았다.

쇼핑의 주체가 주부에서 가족으로 변화됨에 따라 할인점들도 함께 바뀌어가고 있다.

상품과 편의시설을 보강하고 각종 서비스를 개발,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원스톱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있는 것이다.

남성 신사복 전문매장과 등산·낚시,자동차,조명·공구 용품 등 남성 고객을 타킷으로 하는 매장과 상품이 크게 늘었다.특히 아내와 남편,자녀가 동일한 컨셉트의 패션을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패션 브랜드가 나올 정도다.편의시설도 크게 보강돼 어린이 놀이방은 물론 가족이 함께 외식할 수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약국,미용실,동물병원,세탁소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췄다.이제 할인점은 생활문화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일부 할인점 매장에서는 최근 아기와 함께 쇼핑하는 남성 고객을 위해 기저귀를 갈 수 있는 베이비 시트를 남성 화장실에도 설치했다.또 재미있는 매장 만들기의 하나로 ‘가족노래자랑’과 ‘아버지 요리경연 대회’,‘아빠 초밥 교실’ 등 다양한 가족 참여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열심히 일만 하다 주말에는 잠만 자는 아빠들의 이미지가 이제는 쇼핑의 즐거움을 통해 다정하고 친근한 ‘좋은 아빠’의 모습으로 다가가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아빠들이 상품뿐만 아니라 가족의 마음까지 살 수 있는 진정한 가족쇼핑의 주인공이 되기를 기대한다.

황 경 규 신세계 이마트부문 대표
2003-11-2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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