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문 앞에서 설레는 마음 여전”/20년 경력 도어맨 강영수씨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3-09-15 00:00
입력 2003-09-15 00:00
“고객이 타고 온 차종에 따라 차별 대우한다는 건 말이 안됩니다.먼저 온 고객에게 먼저 서비스하지요.”

서울 광장동 쉐라톤워커힐에서 20년을 넘게 도어맨을 하고 있는 강영수(姜永洙·사진·46)씨는 “순서대로 서비스하는 것은 도어맨의 기본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하지만 일부 호텔에선 여전히 차종으로 고객을 차별 대우한다는 사실을 그도 알고 있었다.“특급호텔에선 그런 일이 없을 겁니다.차별대우를 받은 고객이 다음에 그 호텔을 이용하고 싶겠습니까? 안 옵니다.”

180㎝의 키에 서글서글한 눈매,발끝부터 머리까지 회갈색으로 통일된 제복이 잘 어울리는 그는 “그러나 VIP는 경호 등의 문제로 신경이 더 쓰이는 것도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택시가 들어오면 손님이 내린 뒤 택시 안의 좌석 주위를 한번 싹 훑어본다.“혹시 택시에 두고 내린 것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지요.” 또한 고객이 택시로 떠날 땐 차량 번호가 저절로 기억돼 혹시 손님이 택시에 물건을 두고 내렸다는 전화를 하면 즉시 그 차를 수배,물건을 찾아준다.물건을 되찾아줬을 때의 외국인 반응은 제각각이라고 전한다.일본인들은 “아리가토 고자이마스(대단히 고맙습니다).”라며 고개를 크게 숙이며 몇차례 인사를 한다.반면 중국인은 아무 반응 없이 물건을 받자마자 사라진다.팁 문화가 보편화된 유럽인들은 사례를 하려고 한다.이렇게 물건이나 현금을 찾아준 것이 셀 수 없이 많아 91년과 98년 사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기철기자 chuli@

사진 안주영기자 jya@
2003-09-15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