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의·동해선 조기 개통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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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3-06-11 00:00
입력 2003-06-11 00:00
오는 14일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가 분단 반세기만에 연결된다.남북이 6·15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2000년 9월 2차 장관급회담에서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에 합의한 지 3년여만이다.군사분계선에서 남북 양측으로 각각 25m 구간에 레일을 까는 연결식 행사는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 일부 구간을 관통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의를 지닌다.물론 이번 행사는 ‘중간 개통식’으로 열차 운행까지는 갈 길이 멀다.‘민족의 혈맥’이 완전히 이어지려면 경의선은 북측 13.1㎞,동해선은 북측 18.1㎞와 남측 126.9㎞ 구간을 공사해야 한다.

우리는 연결식을 계기로 남은 작업에 박차를 가해 경의선은 오는 9월,동해선은 연말쯤 개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그래야만 경의선의 경우 남북이 지난 3년여간 ‘말로는 열번도 더 이었다.’는 일각의 비아냥을 떨칠 수 있다.경의선과 동해선 연결사업은 당장 개성공단 개발,금강산관광사업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며,장기적으로는 시베리아철도 등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동북아지역 전체에 심대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파급 효과를 미칠 것이다.특히 사람과 물자,정보가 오고 가면서 북한 사회의 개방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핵 문제로 민감한 시기 남북관계에서 합의보다 더 긴요한 것은 실천이다.이 점에서 남북이 지난달 제5차 경제협력추진위의 합의대로 철도연결식을 갖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개성공단 착공,금강산관광사업,임진강수해방지사업 등에 관한 합의사항도 제대로 이행될 것이란 기대를 낳는다.우여곡절이 있더라도 남북 교류협력은 계속돼야 한다는 쌍방의 의지를 확인한 것도 성과다.
2003-06-1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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