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세대/ ‘요리가 취미’ 벤처회사원 여상만씨 “요즘 신세대 남자 요리는 기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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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2-09-19 00:00
입력 2002-09-19 00:00
“주말이면 여자친구에게 스파게티를 만들어주고 싶어요.”
무선랜 장비를 개발하는 벤처기업 JMP시스템즈에서 일하는 여상만(28·수원시 매탄동)씨의 소박한 꿈이다.주중에는 퇴근이 늦어 어렵지만 시간만 나면 언제든지 실력을 발휘하고 싶다는 것이다.양파나 감자껍질을 깐다든지 설거지를 한다든지 하는 단순노동은 물론,프랑스풍의 오르되브르(전채요리)도 뚝딱 만들어주고 싶다.
음식 만들기를 좋아해 그는 대학에서도 요리를 전공,한때는 서울 압구정동의 ‘프랑소와 메디치’의 주방에서 일하기도 했다.그러나 그는 요리가 취미일 때 나름대로의 삶을 풍요롭고 즐겁게 해줬지만,직업이 되자 답답함을 느껴 98년부터는 정보통신(IT)분야에서일하고 있다.벤처기업답게 회사가 전공을 따지지 않고 그의 네트워크 관련지식과 영어능력을 평가한 덕분이다. 그는 음식 덕분에 사업상 큰 도움을 받기도 했다.최근 벨기에 출장에서 있었던 일이다.협상에 들어가기 직전 딱딱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 그는 “칠레산 와인을 좋아한다.”며 와인 이야기를 꺼냈다.사업 파트너들의 굳은 얼굴이 풀어지면서 “칠레산은 달콤한 디저트나 과일과 먹으면 좋다.”며 대화가 이어졌다.그는 “사업은 와인과 같다.개봉해서 마시기 전에 와인 맛을 알수 없듯이 계약은 끝나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것이다.”는 식으로 와인에 빗댄 표현들로 협상을 이끌어나갔다.계약은 성공적이었다.2000년부터 일부러 와인스쿨을 다닌 보람이 있었다.그는 인터넷 미식클럽 ‘노른자’의 주요 멤버였고,지금은 와인동아리의 객원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씨의 이런 태도는 요즘 남자 대학생 등 젊은 남자들이 요리학원에 앞다투어 등록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신세대 남자들에겐 요리가 일종의 유행이다.IMF직후 한차례 있었던 ‘요리 열풍’과는 사뭇 다르다.당시는 명예퇴직한 40∼50대 가장들이 생계의 방편으로 배웠던 것이었다.반면 요즘 20대의 요리열풍은 일종의 취미 활동이다.‘나를 위해,여자 친구를 위해,가족을 위해’로 바뀌어 있다.
반가(班家)음식 전수자로 ‘전통음식연구원’을 운영하는 한영용(35)씨는 “요즘 요리를 배우러 오는 사람들 중에 젊은 남자들이 상당수 있다.”며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면 안된다.’는 금기의식이나 ‘남자가 음식을 한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그들에게 거의 없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그는 “주 5일제 근무가 정착되면 가족과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가족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요리에 대한 젊은층의 관심이 더 높아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실제로 맞벌이 부부들이 늘면서 아침·저녁식사를 아내 대신 책임지는 남편들이 늘고 있다.그들의 ‘변명’은 “아내의 형편없는 음식솜씨를 견디느니 내가 실력 발휘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이지만,요리에 대한 욕심으로 부엌을 장악하는 측면도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신세대 남자들에게요리가 유행인 것을, 미국 대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와인스쿨이나 요리학원에 다니는 것과 비교하는 견해도 있다.미국 미시간주립대학 공과대 2학년인 조형인(22)씨는 지난 봄부터 프랑스 요리를 배우기 시작했다.“미국 친구들은 요리를 잘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나도 요리를 잘해서 미래의 아내를 즐겁게 해주겠다.”고 말한다.와인스쿨은 대부분의 미국 대학에서 2학기 과정의 특별 강좌를 마련하고 있다.
문소영기자 symun@
2002-09-1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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