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중앙전용차선제 확대 추진
수정 2002-07-02 00:00
입력 2002-07-02 00:00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교통연구부 황기연(黃棋淵)박사가 1일 내놓은 ‘대중교통우선가로제 도입방안’중간보고서에 따르면 성남과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강남대로를 대상으로 버스중앙차선제 실시때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버스 운행속도가 기존 인도쪽 전용 때의 시속 14.4㎞에서 시속 35㎞로 2.5배가량 빨라졌다.
버스전용차선을 제외한 일반 차로의 차량 속도도 현재 시속 25.1㎞에서 시속 26.1㎞로 빠르게 나타났다.
강남대로의 버스중앙차선제 실시는 주변 도로까지 영향을 줘 봉은사로가 시속 0.31㎞,역삼로 0.27㎞,논현로 0.32㎞씩 속도가 증가했다.
특히 강남대로에서 버스중앙차선제를 실시할 경우 이 지역의 승용차 운송분담률은 현재 46.5%에서 38.6%로 7.9%포인트 줄어든 반면 버스의 분담률은 42.9%에서 50.8%로 7.9%포인트 증가했다.
황 박사는 버스중앙차선제를 최우선적으로 실시해야 할 곳으로 강남대로와 안양∼여의도∼도심구간,인천∼영등포∼도심간 경인국도 등의 순으로 꼽았다.
한편 서울에서는 장안평∼천호동간 천호대로에서만 중앙전용차선제가 시행되고 있다.
조덕현기자 hyoun@
2002-07-02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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