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선거용 통장 ‘재미’ 못봤다
수정 2002-06-14 00:00
입력 2002-06-14 00:00
은행들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겨냥해 선보였던 입후보자용 ‘선거통장’이 별 재미를 보지 못했다.
13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달 7일부터 입후보자들의 법정 선거자금을 관리해주는‘당선통장’을 판매한 국민은행은 판매를 마감한 결과 535구좌에 예금 58억원을 유치한 것으로 집계됐다.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중 겨우 535명을 고객으로 확보한 것이다.
관계자는 “당선통장은 요구불예금이기 때문에 고객을 많이 유치해도 은행에 남는 이익은 별로 없다.”며 “통장에 가입한 후보자가 당선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래의 관계형성 차원에서 판매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도 지난달 25일부터 ‘당선기원통장’을 판매,12일 마감한 결과 후보 380명(50억원)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은행측은 “시(市)금고 은행이기 때문에 구청 출장소 등을 통해 문의가 많아 상품을 만들었지만 큰 효과는 못 봤다.”고 말했다.
지난달말 뒤늦게 ‘챔프통장’을 내놓은 기업은행은 후보 36명으로부터 예금 4억여원을 올리는데그쳤다.98년 지방선거 때 후보 47명을 끌어들인 것보다 저조한 실적.관계자는 “뒤늦게 구색맞추기 차원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실적은 기대하지 않았다.”며 “후보들이 선거통장만 이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상품판매 여부를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
2002-06-1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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