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필과 칠판] 인성교육 뒷전…또 다른 아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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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2-04-18 00:00
입력 2002-04-18 00:00
지난해 9월,한 모임에서 어떤 여선생님과 이런 대화를 나눴다.

“금년에 1학년을 맡으면서 결심했지요.한글을 못읽는 ‘문자 미해득자’를 한 사람도 만들지 말자고요.그리고 1학기에 그 목표를 달성했는데 공교롭게도 2학기 들어 한 아이가 전학을 왔어요.몸이 아픈 어머니가 친정으로 오면서 데려 온아이인데 글자를 몰라요.”

교사가 아이들을 잘 가르치려는 심정은 당연한 거다.모두들 어두운 얼굴의 여선생에게 위로의 말을 건넸다.

“오죽하면 홀어머니만 계시는 가난한 친정 집에 자식과 함께 와서 아픈 몸을 뉘였겠어요.아직 한 학기가 남았으니 희망이 있네요.”

승진이다,연구다 제 갈 길이 바쁜 탓에 아이들에게 소홀한교사가 어디 한두명인가.나 역시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다.나름대로 노력했지만 결국 문자 미해득자를 2명이나 넘겨줘야 했었다.

오직 실력만을 신봉하고,온갖 실력향상책이 난무하는 현실에서 마지막 한 아이에게까지 사랑을 쏟으시는 그 여선생에게 ‘힘내라.’는 말을 해주고 싶었다.

학교현장에서 실력 우선주의,생존법칙은 달리는 말에 가하는 가혹한 채찍질 격이다.학부모들의 생각은 따로 치더라도,일선 교사들과 교육행정당국이 바라보는 실력향상에 대한 견해도 현격한 차이가 있어 선생님들은 곤욕을 치른다.

입시위주의 학습과 평가,좋은 학교 진학률을 목표로 시행되는 아이들 줄세우기 등이 우리 아이들의 허리를 휘게 한다.그 등쌀에 인성 지도는 뒷전이요,공부 못하는 아이는 또 다른 특수아로 취급하는 게 교사들의 아픔이기도 하다.

우리들의 이런 저런 이야기에도 그 여선생은 “그 아이는주의가 몹시 산만해 금새 배운 것도 몰라요.답답하기만 해요.”라며 걱정스러운 빛을 거두지 못했다.

그런 이야기를 나눈 뒤 한 학기가 훌쩍 지나갔다.남의 일이라,그 일을 까맣게 잊고 말았는데 얼마 전 다시 그 여선생을 만났다.

자연스럽게 지난해의 그 아이에게로 화제가 옮겨갔다.

“네가 이기냐,내가 이기냐 한판 싸움을 치렀어요.그리고결국 우리가 함께 이겼지요.여기 보세요.”

그 아이는 새 학기 들어 어머니와 함께 외갓집을 떠났다고했다.여선생은 아이가전학 가는 날 그 아이가 손에 쥐어준쪽지를 꺼내 보여주었다.

‘선생님,고맙습니다.사랑해요.’ 또박또박 쓴 그 아이의글자가 두 눈 가득 흐릿하게 비춰졌다.

▲김목 나주 영강초등 교사
2002-04-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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