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음반기획사-방송 유착 뮤지션 설자리 잃어”
수정 2002-01-18 00:00
입력 2002-01-18 00:00
대개련은 최근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기자회견을갖고 “그룹 jtl이 새 앨범을 발매한지 1개월이 지나도록석연찮은 이유로 방송출연을 거부당하고 있는데 대해 팬들은 거대 기획사와 방송사간의 공모관계가 가져온 불공정한관행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독점적 지위를가진 거대 기획사를 감시하고 방송사의 가수 캐스팅과 언론의 편향보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올해부터본격적인 음악 소비자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동연 위원장은 이날 “KBS,MBC,SBS 등 방송 3사의 가요순위프로와 쇼오락프로에 출연한 가수들의 소속사를 조사한 결과,일부 거대 기획사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는 거대 기획사들과 방송사의 유착관계를 드러낸것으로 이같은 관행이 지속될 경우 비주류 뮤지션들이 설자리는 없어진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2일부터이달 13일까지 방송 3사의 7개 오락프로그램에서 5개 기획사 소속 가수들이 10회 이상 출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송하기자
2002-01-1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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