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전노동장관 교육정책 제언 책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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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12-12 00:00
입력 2001-12-12 00:00
교육의 중요함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문화·노동·복지 등 모든 정부 부처의 정책 밑을 파고들면 교육 문제와 맞닿아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문제제기는 많고 뾰족한 해법은 부족한 게 우리 현실이다.최근의 청년 실업 증가에서 보듯 교육은 취업·노동 등각종 분야 정책의 성패(成敗)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기때문에 종합적 시각이 절대 필요하다.그런 관점에서 노동부장관을 지낸 김호진(金浩鎭)고려대 교수가 편·저자로 최근 펴낸 ‘지식혁명 시대의 교육과 대학’(박영사간)은 주목할 만하다.

김 전 장관은 현 정권 들어 노사정위원장,노동부장관 등을 지내기 전까지는 교육에 한평생을 바친 사람이다.젊은시절엔 사범학교 졸업생으로 2년 동안 초등학생을 가르쳤고 다시 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강단을 지켜온 이력을 가졌다.

그가 실물 정책현장을 접한 뒤 우리 교육의 나아갈 바를제시한 것을 가볍게 넘길 수 없다.노동부의 한 관계자는“교육인적자원부 간부들이 반드시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우리는 지금 지식혁명 시대의중심에 서 있다.지식창출과 인적자원 개발을 제대로 하려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교육정책의 대전환 없이는 우리한국이 선진국에 진입하기 어렵다.유아교육에서부터 대학교육까지 체계적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김 전 장관은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다섯 가지 대안을 제시한다.먼저 초·중등 교육과정을 실사구시적 지식과기술을 가르치도록 재편하자고 주장한다.이어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평생교육,교육영역에 시장원리 도입 등을 차례로 제안한다.마지막으로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종수기자 vielee@
2001-12-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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