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위에 살아 숨쉬는 전통의 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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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9-04 00:00
입력 2001-09-04 00:00
그는 그림을 그릴 한지를 직접 만든다.희멀건 죽같은 전통한지의 펄프를 치자(노란 색 물감),쪽물(파랑),갈물(갈색),소목(연보라색) 등 전통 염료로 염색해 질박하고 두꺼운 한지를 제작한다.그런 다음 한지위에 먹으로 형태를 그려넣는다.한지에 색깔이 있다보니 먹이 지나간 자리가 파르스름한보라 색을 띠는 것이다.
그는 “전통 한지의 색은 먹과 만났을 때 색이 더욱 빛을발한다”고 말한다.
임효는 이번 전시회를 위해 경북 봉화의 사미정과 청암정,광주 무등산의 풍암정 등 전국의 정자들과 풍경들을 지난 98년부터 2년동안 훑었다.정자의 운치와 풍광이몸에 밸 때까지 즐긴 다음 그 자신의 머릿속에 정리된 것들을 화면에 옮겼다.
임효는 “나의 작품은 자연에 대한 내나름의 생각,내가 자연에서 받아들인 느낌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술평론가 이재언씨는 그의 작품을 가리켜 ‘신몽유도원도’(新夢遊桃源圖)라는 표현을 썼으나 작가 자신은 “내 작품이 선경(仙景)을 그리고는 있으나 몽유도원인지 아닌지는 보는 사람의 몫”이라고 말했다.
출품작은 40점.5∼18일,선 갤러리(02)734-0458.
함섭(59)은 한국 닥종이의 아름다움과 그 가능성에 심혈을기울여온 작가.
지난 9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트페어와 99년 미국 시카고 아트페어에 출품한 작품들이 모두 팔렸다.
올해도 미국과 네덜란드 등의 아트페어에 참가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의 활동이 돋보인다.
7∼16일 박영덕화랑(02-544-8481)에서 열리는 ‘한낮의 꿈’에서 2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홍익대와 동국대 대학원을 나왔고 80년대 초부터 수제 한지의 잠재력을 최대한 표출해내는데 몰두해왔다.
그의 작품은 닥종이를 물에 적신후 찢거나두드리고 짓이겨 다시 화면위에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특유의 부조적 효과와 재질감을 가진 것으로 탄생한다.
“자연적인 닥종이의 색을 그대로 사용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치자 등 식물에서 채취한 천연 안료를 씀으로써 부드럽고 절제된 색조를 내는 등 한국적 풍취가 물씬 밴 작품을 만든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한지 작업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내가 아무리 시도해봐도 다른 예술가와 유사한 페인팅 밖에 만들어낼 수 없다.나는 아주 독창적이고 싶다.한국 닥나무 종이야말로 한국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서 나에게는 명백한 선택이 됐다”고 말했다.
그의 작품들은 빛이 바랜 탱화나 프레스코화처럼 한국의 고찰에서 엿볼 수 있는 색감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함섭은 “외국 작가들은 파손된 고분벽화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이 나의 작품에 있다고 얘기하더라”고 말했다.
유상덕기자 youni@
2001-09-0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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