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뇌명 신임 기아차사장 “레저용차 신시장 개척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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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8-18 00:00
입력 2001-08-18 00:00
“기아자동차의 강점을 살려 수출확대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지난 10일 현대자동차 부사장에서 승진해 기아차로 자리를옮긴 김뇌명(金賴明·59)사장은 18일 기자회견에 서 “부임다음날부터 현대차의 에쿠스에서 기아차의 엔터프라이즈로바꿔탔다”며 ‘기아맨으로의 변신’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기아차가 내수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RV(레저용차량)와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가 주 종목이다.

그런데 올 초부터 LPG(액화석유가스)인상 등에 따른 소비자들의 심리적 부담으로 판매가 다소 줄었으나,최근 두드러지게 회복되고 있다. 올 한해 내수 목표인 40만대는 무난히달성할 것으로 본다. 상반기에도 기아차 창사 이래 최대의순익을 실현하지 않았느냐.

■현대차와의 차별화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구매,연구·개발부문 등에 한해 통합작업이 이뤄졌으며,시너지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앞으로는 차별화를 통해 각자의 경쟁력을높여야 한다.현대는 현대,기아는 기아다.

■차별화 전략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투영돼 있는 기아차에 대한이미지와 문제점을 파악한 뒤 소비자가 원하는 차를 만드는 것이다.

■수출확대의 복안은= 박리다매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수익차종을 팔아야 한다. 신시장 개척을 통한 기아차만의 영역확보도 중요하다.

■정몽구(鄭夢九) 회장으로부터 특별한 부탁을 받았나= 수출을 많이 해 달라고 했다.기아차는 현대차보다 수출경험이적다.현대차에서 해외수출을 담당해 온 노하우를 살려 기아차의 수출을 확대하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8-1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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