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신차경쟁이 차량결함 초래”
수정 2001-08-16 00:00
입력 2001-08-16 00:00
15일 건설교통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자동차 리콜규모는 48만6,942대(15건·국산차 48만6,307대,수입차 635대)로 지난해 실적(35건·55만2,254대)에 육박한다.99년한해 실적(11만1,330대·18건)의 4배에 이른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14일 싼타페 디젤엔진 탑재차량과 아토스 및 비스토 터보엔진 장착 자동변속기차량 3만5,000대에 대해 내달부터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대우자동차도 누비라Ⅱ 3만5,000대에 대해 연료탱크 결함을고쳐주고,쌍용자동차 역시 뉴코란도 8,816대의 안전띠를 바꿔주고 있다.
리콜이 증가하는 것은 차량결함에 대한 조사방식이 달라지고 조사강도가 강화됐기 때문.아울러 소비자들의 신고의식이 높아지고,제조업체들도 자기인증제의 초기단계로 ‘자발적 리콜’을 자주 실시하는 등 서비스 수준이 높아졌다.따라서 ‘강제적 리콜’이 대부분이었던 90년대와 리콜 횟수를 단순비교하는 것은 무리라는 주장이다.
현대차의 경우 최근 소비자단체 등이 싼타페의 매연가스누출 가능성을 제기하자 “흠집내기에 불과하다”며 리콜대상에서 제외하기도 했다.
소비자단체 등은 “국내 업체들이 신차의 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기간을 단축,성능시험을 충분히 거치지 않고 서둘러 출시해 품질불안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제조업체들의 품질향상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주병철기자
2001-08-16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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