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라이터‘불꽃 살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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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7-04 00:00
입력 2001-07-04 00:00
‘꺼져가는 불꽃을 다시 지피자’ 값싼 중국산 1회용 라이터의 물량 공세에 밀려 고사(枯死) 직전에 놓였던 국산 라이터업계가 고급스런 수출용 특수라이터로 재기의 몸부림을 시작했다.

‘불티나’로 대표되는 국산 1회용 라이터는 한때 총 수출액이 1억달러에 이를 정도로 세계 최고 품질에 최대 생산량을 자랑했다.부산에는 세계 최대의 공장이 있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국산 라이터 값의 30∼40%에 불과한중국산이 물밀듯이 들어와 음식점과 유흥업소 등의 판촉용품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설땅을 잃기 시작했다.현재는 국내 수요의 10%만이 국산일 뿐인데다 10여개에 이르던 제조업체도 A산업,N성냥 2개만 남았다.

한국라이터공업협동조합은 와신상담(臥薪嘗膽) 끝에 1회용 라이터로는 불이 잘 붙지않는 시가를 위한 ‘토치라이터’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워 지난 2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비재전시회에 참가했다.다음달에는 미국 시카고에 열리는 ‘세계 선물쇼’에도 부스를 마련하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다.

지난 2일에는 영문 홈페이지(www.lighter.or.kr)도 개설,신상품을 설명하고 품질 테스트 전과정을 사진으로 소개했다.



협동조합의 이영재(李英在·56)전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우리의 경쟁력”이라면서 “디자인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로 전성기를 되찾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류길상기자 ukelvin@
2001-07-0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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