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웅 칼럼] 퇴계선생의 ‘녀던 길’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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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2-13 00:00
입력 2001-02-13 00:00
퇴계는 지난 반천년 동안 조선 최고의 학자로서 섬김을 받아왔다. 그래서 일반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00원짜리 지폐에 그의 초상이 실리게 되었다.
그렇지만 일반인들은 퇴계를 ‘너무 먼 당신’으로 생각한다. 아호나 이름부터가 무겁고 그의 철학과 사상이 현실과는동떨어진 것처럼 인식되어온 까닭이다. 또 학자들이 그를 너무 학문의 세계에만 ‘가둔’것도 한 원인이다.
실제로 퇴계는 대단히 인간적인 품격과 운치를 알고 벼슬로나가는 길과 물러나는 때를 알며 누구보다 가정의 소중함을인식한 보통사람이었다. 그는 집안에 들어서는 모범가장, 관계에 나가서는 청백리, 학문의 세계에서는 치열한 논쟁을 통해 진리에 접근하려 한 고매한 학자였다. 퇴계의 인품에대해서는 제자 김성일(金誠一)의 글이 인상적이다.
“쉽고 명백한 것은 선생의 학문이요, 정대하여 빛나는 것은 선생의 도(道)요, 따스한 봄 바람 같고 상서로운 구름 같은 것은 선생의 덕이요, 무명이나 명주처럼 질박하고 콩이나조처럼 담담한 것은 선생의 글이었다. 가슴 속은 맑게 트이어 가을 달과 얼음을 담은 옥병처럼 밝고 결백하며, 기상은온화하고 순수해서 금과 아름다운 옥 같았다. 무겁기는 산악과 같고 깊이는 깊은 샘과 같았으니, 바라보면 덕을 이룬 군자임을 알 수 있었다.” 무겁고 근엄하고 고리타분한 유학자가 아니라 봄바람처럼따사롭고 가을 하늘처럼 맑으며 호수처럼 잔잔하고 옥같이아름다운 군자가 바로 퇴계의 진면목이다. 운치와 풍류 또한 대단하여 여러편의 시문을 남겼다.
“그윽한 섬돌엔 여린 풀이 돋아나고/향기로운 동산에는 꽃나무들 흩어 있네/비 내리자 살구꽃 드물고/밤 들자 복사꽃활짝 피었어라/붉은 앵두꽃은 향그러운 눈이 되어 나부끼고/하얀 오얏꽃은 은빛 바다가 들끊는 듯.” 퇴계는 고향 집 뜰에 솔·대·매화·국화 등 절개를 상징하는 나무와 꽃을 심어 벗삼으면서 초연한 삶도 즐겼다. 윤선도가 ‘오우가(五友歌)’를 짓기 훨씬 앞서 솔·대·매화·국화·연꽃의 다섯 벗을 노래하는 시를 지었다. “내 벗은다섯이니 솔·국화·매화·대·연꽃/사귀는 정이야 담담하여 싫지 않네/그 중에 매화가 특히 날 좋아하여/절우사에 맞이할 제 가장 먼저 하였네/내 맘에 일어나는 끝없는 매화 생각에/새벽이나 저녁에나 몇번을 찾았던고.” 독서를 많이 하고 남달리 책을 아꼈던 퇴계는 책과 독서와관련해서도 여러 편의 글을 남겼다.
“고인(故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앞에 있네/녀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녀고 어쩔고.” 여기서 ‘녀던’은 ‘걸어가던’의 옛말이다. 책을 통해 고인을 만나고 그 길을 함께 걷게 된다는 ‘독서론’이다.
“병 깊고 하염없는 백발된 이 늙은이/이 몸이 길이길이 좀벌레와 벗하여라/좀이 글자 먹는단들 그 맛이야 어이알리/하늘이 글을 내시니 그 중에 기쁨 있어라.” 어느 애주가는 유언에서 “주막의 한줌 흙이 되어술독으로빚어지길”소원했다는데, 퇴계는 길이길이 좀벌레와 벗하길원했다.
이 시의 백미는 3연의 “좀이 글자 먹는단들 그 맛이야 어이 알리“란 절구에 있다. 그렇다. 좀벌레가 책장을 갉아먹지만 ‘글자의 맛’을 어찌 알겠는가.
각박한 세상에서 퇴계선생 500주기에 그의 ‘초상화’모으는 일에도 바쁘겠지만, 가끔은 퇴계의 ‘녀던 길’, 그 학문과 풍류에 접하는 것도 보람일 것이다.
김삼웅 주필 kimsu@
2001-02-1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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