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시대의 환자권리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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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0-12-05 00:00
입력 2000-12-05 00:00
의약분업으로 치료비가 엄청 오른데다가 의료대란으로 병원이 문닫기 일쑤여서 이중으로 고통받는 서민들.그나마 어렵사리 의사 앞에 서면 왜 그렇게 작아지는지,하고싶은 질문 한마디 제대로 못하기 마련이다.의사가 내린 결정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거나 환자로서 권리를주장하는 일은 과연 사치일까.환자들은 묻거나 알 필요도 없고 그냥의사만 믿고 따라야 하는 존재인가.

김철환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등 14명이 함께 쓴 ‘아픈 것도서러운데’(몸과마음 펴냄)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환자가 한 인격으로 존중받고,질병이나 의료행위에 관련된 모든 사실을 환자와 그가족에게 충분히 설명하며,사적인 비밀을 보장하고,진료비의 내역을알리는 것이 당연히 지켜야 할 의료윤리이자 환자의 권리라는 거다.

의약분업시대의 환자권리장전인 이 책은 내과에 가면 증상을 정확하게 말한 뒤 내 병은 어떤 병인지,이 검사는 왜·어떻게 하는지,이 약을 계속 써도 되는지,왜 잘 낫지 않는지 등 필요한 질문을 망설이지말라고 조언한다.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치과 한의원 정신과 보건소등을 이용할 때의 권리도 자세히 설명한다.의료과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의료사고에 대처하는 방법,의료 관련 건강 소비자 가이드도실려 있다.

좋은 의사는 좋은 환자가 만드는 법.환자들의 권리찾기 운동이 필요하다고 이 책은 말한다.의사들에게도 환자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존재가 되라고 촉구한다.

김주혁기자
2000-12-0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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