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어지는 남북 혈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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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0-09-18 00:00
입력 2000-09-18 00:00
역사적인 경의선 복원공사가 18일 시작된다.광복 이후 55년 동안 끊겼던 문산∼장단간 12㎞ 철도 구간을 연결하기 위한 기공식이 판문점에서 열리는 것이다.이와 함께 통일대교와 장단을 연결하는 6㎞ 구간의 왕복 4차선 도로 공사도 시작된다.북한도 지난번 서울을 방문한김용순(金容淳) 노동당 비서가 7개항의 공동발표문에서 밝힌 대로 조만간 개성∼장단간 철도 및 도로 공사 기공식을 가질 방침인 것으로전해졌다.공사는 1년 후인 내년 9월에 끝난다.여기에다 서울∼원산간경원선 복원공사에 대한 남북간 합의도 머지 않은 시기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경의선은 중국횡단철도(TCR),경원선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돼 이를 통해 유럽에 도달하는 두 줄의 ‘철의 실크로드’가 생긴다.우리나라는 해양에서 대륙으로 진출하는 거점이 되고,대륙에서 해양으로 나아가는 전진기지가 된다.우리의 활동영역이 한반도 전체로 확대되고 아시아와 유럽,그리고 태평양으로 뻗어나가게되는 것이다.

경의선의 복원은 무엇보다 분단장벽의 부분적 붕괴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다시 잇는 대역사(大役事)이다.남북한 주민들의 가슴 속 어딘가에 자리 잡은 분단의식도 점차 허물어질것이고 ‘남북한은 하나’라는 민족의식이 확고히 뿌리내리게 될 것이다.남북한의 화해와 협력,평화통일의 당위성을 세계에 천명하는 것이기도 하다.

현실적 이득도 엄청나다.북한은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에 따른 경제회복에 박차를 가할 수 있고,우리는 유럽 등에 대한 물류비용을 크게줄이게 된다.교통개발연구원은 남북간 화물수송이 정상궤도에 오를것으로 보이는 2005년부터는 남북한이 연간 2억,5000만달러 이상의철도운송수입을 거둘 것으로 전망했다.우리에게는 시베리아 천연자원 및 중국 동북부지역 에너지 개발사업 등에 참여하는 길이 더욱 넓어지는 등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지만 철도 복원과 관련해 해결해야 할 문제는 아직도 많다.군사분계선 안 역사를 공동으로 운영할지 여부와 열차의 운행방식 등에대해서는 아무런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특히 지뢰제거와 관련한 군사공조 문제는 시급한 현안이다.내년 9월까지 완공하려면 지뢰 제거는 올 연말까지 끝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다.오는 25·26일 제주도에서 열릴 남북 국방장관회담에서는 지뢰 제거에 따른돌발사태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군사직통전화 개설 등 구체적인 성과가 나와야 할 것이다.경의선 복원공사가 남북 화해를 한 단계 높이는 군사적 신뢰 구축의 결정적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2000-09-18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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