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중국관광객 맞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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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9-14 00:00
입력 1999-09-14 00:00
중국인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있다.지난해 5월 우리나라가 중국의 7번째 해외여행 자유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중국인 관광객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여 올들어 7월까지 지난해보다 53%나 늘어난 17여만명이 입국했다.중국은 현재 일본과 미국에 이어 3위의 관광시장이지만 이같은 증가세가 계속되면 멀지않아 2위로 뛰어오를 전망이다.

한국관광공사와 관광업계는 중국인 관광객들을 보다 많이 유치하기 위해 9월을 ‘한·중 관광우호의 달’로 정하고 중국어 노래자랑 등 갖가지 행사를 펼치고 있다.지난 9일 제주도에서 열린 ‘1999년 9월9일 맞이’ 중국인 결혼식에는 270여쌍과 가족 등 600여명이 참석하여 제주도의 아름다운 풍광속에 결혼식을 올리고 신혼여행을 즐겼다.

13억 인구의 중국은 세계 최대의 관광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경제개발과개방정책으로 여유가 생긴 계층들의 해외여행이 급격히 늘어나 지난해 600여만명이 해외여행을 즐겼고 21세기 초에는 해외여행객이 6,000여만명에 이를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이 가운데 10%만 우리나라에 유치해도 외국관광객 1,000만명 달성은 쉽게 이룰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같은 황금시장을 이웃에 두고도 중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일 준비는 너무나 허술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대부분의 관광지나 관광시설들은 일본인이나미국인들 위주이며 안내표지판조차 중국어가 없는 상태이다.중국인을 맞을안내원들도 부족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놀이나 즐길 음식도 별로 없는 형편이다.중국인들이 먹기를 꺼리는 생선횟집이나 쇠고기 갈비집으로 안내하는 거북스러운 일도 예사롭게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우리나라를 찾는 중국인들의 불만은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음식등 서비스가 나쁘다는 것이다.

중국인들에게 한국은 매력적인 관광지이다.우선 거리가 가깝고 비용이 적게 든다.중후광대(重厚廣大)한 중국대륙에 비해 한국은 아기자기한 경치를 즐길 수 있다.한국의 놀라운 경제발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도 한국관광의 소득이다.그들을 맞을 우리의 준비와 자세만 충실하게 갖추면 훨씬 많은중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찾을 것이다.



관광산업은 21세기의 유망산업이다.부가가치와 고용효과가 크며 외화가득률도 높다.정부도 2001년을 ‘한국방문의 해’(VISIT KOREA YEAR 2001)로 선포하고 관광한국을 다짐하고 있다.관광한국은 가까운 중국시장을 겨냥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장정행 논설위원
1999-09-1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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