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일본대중가요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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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9-11 00:00
입력 1999-09-11 00:00
알록달록한 머리핀과 리본으로 장식된 헤어스타일,어깨끈만 달린 슈미즈나 힙합바지 차림에 입속으로 중얼거리는 신세대 가수들의 노래는 얼핏 들어선 일본 노래인지 한국 노래인지 분간하지 못할 정도다.의상이나 화장,제스처뿐만 아니라 조명과 무대장치도 기계로 찍어 놓은듯 비슷하다.생활 전반에서는 일본보다 몇십년씩 뒤진다고 하지만 가요에 관한한 서울-도쿄의 차이는 해당사항이 아닌 것 같다.

문화부는 일본 영화 개방과 개방확대에 이어 일본 대중가요의 소규모 공연을 허용한다고 한다.뒷문으로 몰래 흘러들어오던 일본 가요가 버젓이 대문을 열고 안방을 드나들게 된 셈이다.그러나 일본 가요의 국내 침투가 이루어진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70년대 초반 서울 종로와 무교동의 음악다방에서는 일본 가요를 신청음악으로 접수하고 있었고 이후 동숭동 ‘길보드 차트’등 노점상과 청계천 세운상가에서도 야스이 이노우에,구와다 밴드의 불법복제 음악테이프와 CD원판,복각판,레이저디스크 등을 공개적으로 판매해왔다.

일본음악저작권협회인 자스락(JASRAC)은 97년 일본의 음반시장 규모는 대략 5,684억엔,97년 4월부터 98년 3월까지 각국으로부터 받은 로열티만 6억3,000만엔에 이른다고 발표하고 있다.지난해 영상음반협회에 따르면 우리 음반시장 규모는 연간 약 4,200억원으로 일본의 1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일본 대중가요가 개방되면 엄청난 로열티 지불 등으로 방송가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초기에는 ‘개방특수’가 따르겠지만 거품이 빠지고 나면 전체 국내시장의 15% 정도를 잠식당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일본 무조건 선호’를 외치는 청소년들에게 미칠 악영향이 큰데다 일본의 엄청난 자본과 기술력에 밀려 국내 대중음악계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소리도 들린다.그러나 일본 가요는 동남아 시장에서 실패하여 마이너 뮤직으로 전락해버렸고 가창력면에서도 우리 가수들에 비해 현저하게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더구나 우리 가수들의 일본 공연이 줄을 잇고 공연법의 신고절차를 적절히 활용하면 고액공연이나 저질공연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걸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표절은 없다.그러나 베끼기는 있다’는 억지는 이제 통할 수 없게 되었다.일본 대중가요가 우리 가요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왔고 대중의 음악취향이 일본풍에 길들여져 온 것은 사실이지만 토털 스타시스템을 확립하고 제대로된 저작권 개념을 적용하면 얼마든지 경쟁력을 갖추고 오히려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다.일본 가요는 일본 가요이고 우리 가요는 우리 가요다.무국적 감수성에 휩쓸려 일본문화종속화를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투철한 오리지널리티로 냉철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이세기 논설위원
1999-09-11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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