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의 ‘大宇회생’ 밑그림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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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8-11 00:00
입력 1999-08-11 00:00
대우그룹 구조조정 방안이 우여곡절 끝에 원점으로 회귀했다.당초 대우가제시한 안을 긍정 검토해오던 채권단은 결국 정부 원안(原案)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구획정리를 했다.회생을 도모할 밑그림은 완성됐고,이제 실천만 남은 셈이다.

■생사(生死) 어떻게 갈리나 채권단은 11일 ‘대우 구조조정 전담팀’에 참여한 6대 시중은행장 회의를 열어 구조조정 방안을 확정한다.당일 내용이 일부 달라질 공산도 없진 않으나 큰 테두리는 결정됐다.

우선 대우그룹을 자동차와 무역 등 2개 부문으로 재편한다는 게 대원칙이다.이에 따라 지난 6월말 현재 25개 계열사중 대우자동차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 5개사와 (주)대우 무역부문 등 6개사가 그룹체제를 유지하게 된다.대우캐피탈이 포함된 것은 할부판매가 자동차사업에서 빼놓을 수 없다는 점이 고려됐다.대우중공업 기계부문은 일단 잔류키로 했지만 금융감독위원회와의 최종조율이 필요해 다소 유동적이다.

대우증권과 산업합리화업체로 지정된 경남기업,대우가 49%의 지분을 가진서울투자신탁운용은 당초 초안(草案)과 달리 계열분리후 매각으로 굳어졌다.

대우중공업 조선부문 등 나머지 15사도 마찬가지 절차를 밟는다.

■결정 과정은 채권단이 한차례 홍역을 치렀다.지난 6일 대우가 낸 구조조정계획을 거의 수정하지 않고 초안을 만들었다가 혼쭐이 났다.대우그룹의 자금줄 역할을 하는 대우증권을 그대로 남겨뒀기 때문이다.채권단은 그러나 10일 “우리(채권단)가 언제 그대로 수용한다고 했느냐”며 말을 바꿨다.정부의호된 질책으로 입장이 180도 달라졌다.주채권은행인 제일은행은 지난 9일 금감위에 채권단 최종방안을 보고,이헌재(李憲宰)금감위원장으로부터 잠정 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채권단은 오는 15일 이같은 내용으로 대우와 수정 재무구조개선약정을 맺을 계획인데,대우측 반발 여부가 관건으로 남아 있다.재무개선약정의 효력이 발생하려면 대우측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따라서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없지 않으나 대우쪽이 명분에서 밀릴 가능성이 크다.정부 의지가 워낙확고한데다 대우 여파로 금융시장 불안감이 증폭되는 상황에서마냥 고집을부리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박은호기자
1999-08-11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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